검색어 입력폼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바우처제도&학교선택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report입니다.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과 바우처제도 그리고 학교선택제에 대한 설명과 생각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
▪바우처제도
▪학교선택제

본문내용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
이 사업의 본 명칭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이었는데 교육복지의 개념이 광범위하여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여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다른 지역에 우선적으로 교육적 투자를 실시하는 사업임을 강조하였다.
2003년 먼저 시범사업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2008년 확대하기로 결정 되었다.
급격한 도시화에 의해 계층 간 소득격차와 교육여건 격차가 심화되어 시행된 사업이다.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교육에 소요되는 일부 비용을 지원하여 생활환경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따라서 지역사회의 교육적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지역사회 차원의 교육, 문화, 복지의 통합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
우선적으로 저소득층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저소득층 아이들의 특성을 분석,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학교 방과 후에도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자원과 기관의 연계를 하여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가정환경이 좋지 않은 아이들에게 급식 및 의료를 지원하여 건강한 신체 발달도모하며 문화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저소득층 아이들 중 성장과정 중 방임과 방치로 인한 심리적 문제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심리, 심성 계발 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켜 안정적인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명칭이 변화되면서 복지의 개념이 완전 사라진 것이 아닌, 교육을 중점적으로 강조하면서 복지적인 지원도 계속 하는 형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