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과 사회 리서치 프로젝트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과 사회 수업과 연계되어 제출한 레포트로, 각자가 리서치의 주제를 선정하여, 그 건축과 인문적상황에 대한 연관성을 찾아내는 리서치프로젝트이다. 주제는 부산 서면 중심에 위치한 세군데 지하상가로 정하여, 비교 분석했다.

목차

1. 지하상가란?

2. 지하상가의 공간 구조
2.1 규칙적 평면
2.2 일정한 크기의 간판
2.3 화살표가 많은 공간 그리고 없는 공간

3. 지하상가의 업종
3.1 매장들의 위치
3.2 왜 의류매장이 많을까?
3.3 세 지하상가의 귀금속 가게의 비교

4. 지하상가와 사람들
4.1 지하상가별 통행량
4.2 지하상가 & 지하도
4.3 오후의 모습
4.4 아침의 모습

본문내용

부산시 진구 부전동에는 3개의 지하상가가 있다. 하나는 1982년 12월 준공되어 부산지하철 1호선 개통과 등장한 대현지하상가와 1985년 7월 지하철 서면역과 부전역 사이에 개장된 서면지하상가, 그리고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면서 생긴 롯데지하상가가 있다. 이들 세 지하상가는 공히 부산지하철 이용인구의 증가와 함께 급성장 발전했는데, 지하철 1, 2호선 서면역을 가운데 두고 서로 연결되어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1. 지하상가란?
지하상가란 지하에 점포 ․사무실 및 이와 유사한 시설(원칙적으로 주택 ․병원 ․공장 등은 제외)을 공공도로에 면하여 설치한 건축복합체를 말한다.

일반 건물의 지하층과는 공공도로의 유무에 따라 구별된다. 한국의 지하상가는 상업이윤에 의해 지하철 ․지하도 등 건설비의 일부를 보전할 목적으로 건설된 것이 대부분이다. 지상의 교통폭주, 특히 자동차의 증가에 대응하는 목적에서 지하도가 건설되었고, 그 규모가 커감에 따라 지하상가가 형성되었으며, 지하철 ․지하도와 백화점과의 연결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서면의 중심으로한 세 지하상가이 경우도 롯데 백화점, 쥬티스 태화, 동보프라자 등을 비롯하여 여러 건물들의 지하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사람들의 이동이 편리하게 되어있다.

지하상가가 발달되어 온 이유는 모터리제이션(motorization)의 격화나 지가의 앙등으로 도시공간의 입체적 이용이 지향되어, 횡단보도가 지하도로, 노면 전차가 지하철로 바뀌는 등 인간의 지하공간 이용의 조건이 증대하였다. 또한 터미널 ․중심상가 등의 특정지구에 막대한 상업면적 수요가 발생한 데다가 많은 건물이 지하층을 점포 등으로 이용하고 있어 이를 함께 연결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하철과 관련지어 건설하면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등이다.

지하상가는 풍우의 영향 및 차의 위험도 없으며, 지상에서 잃어버린

참고 자료

직접 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