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계학의 착시현상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통계학의 착시현상

목차

1. 서론 p 1 │
2. 그래프로 속이는 법 p 2~3 │
3. 도표나 그래프의 다른 색 및 선 p 3~4 │
4. 원형그래프와 막대그래프 p 4~5 │
5. 착시현상의 종류 p 5~6 │
6. 결론 p 6
7 .참고문헌 p 7

본문내용

1.서론
일반적으로 착시는 잘못이며 교정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으나, 이러한 이상적인 지각현상, 다시말하면 정상적인 사상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대상을 보는 것에 의해, 우리들의 지각의 실체를 파악한다던가, 인간의 시각을 해명하는 수단으로서 착시를 취급하고 있다.
착시는 갈림길과 같은 것이다 . 쥐를 이용한 시행착오에 관한 기장 단순한 T자형의 미로를 생각해보자. 쥐는 직진하여 T자로를 만나게 되며, 우측으로 가면 먹이에 도달하고 좌측으로가면 막다른 길이라고 가장한다면 쥐는 처음 몇 번은 왼쪽으로 갔다가 돌려서 다시 돌아오기도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망설임 없이 우측으로 가게되고 좌측으로 가는 길은 쓸데가 없다는 길이 되어 버려서 나중에 쥐는 존재하지 않는 장소처럼 행동한다.
착시 역시 올바는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길을 가는 도중에 막다른 길로 가는 갈림길이며 일단 바른길을 알게 되면 무시되어 지나쳐 버리고 마는 그런 길이다..
또 착시는 폐광처럼 기억 속에 묻혀 없어져 간다.
통계학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요약, 설명 하며 결론 혹은 일반성을 이끌어 내는 데 쓰이는 원리와 방법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일상생활의 주식시세, 실업률 프로야구팀의 성적 등, 적당한 수치를 계산하고 그림으로 그려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데이터를 정리하여 표나 그래프, 그림을 보면서 착시현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예로 파랑이 빨강보다 더 크게 느껴지거나 원그래프나 3D는 볼륨감을 있어 보이는 것이 대표적인 예 이다.

2. 그래프로 속이는 법
숫자란 꺼림직한 존재이다.
“나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나 다 표현할 수 있다” 이말은 자기의 언어식력을 자랑한 험프티 덤프티(humpty dumpty -루이스 캐롤의 동화에 나오는 계란처럼 생긴 사람)가리스에게 자신만만하게 한 말이다. 그러나 그의 이와 같은 자신만만한 태도도 수에 관해서 만은 예외일 것이다. 아마 우리들이 초등학교 시절 산수를 배웠을 때의 공포에 가까운 경험이 아직도 머릿속에 남이 있을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알고보면 재미 있는 통계이야기- 자유아카데미- 한국통계학회 지음
‣통계의 마술 - 청아출판사 - 김정흠
‣인터넷 시대의 생활속 통계이야기 - 교우사 - 이기원
‣통계학(원리와기법)- 형설출판사 - 강석복외3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