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지영 <즐거운 나의 집>의 감상과 문제제기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공지영의 소설 <즐거운 나의 집>을 읽고 그의 감상을 서술하였고 그 속에 갈등, 문제를 제기한 후 토론의 주제를 추출했다.

목차

1. <즐거운 나의 집> 줄거리와 감상

2. 문제제기

3. 토론주제

본문내용

1. <즐거운 나의 집> 줄거리와 감상
부모님이 이혼한 위녕. 위녕은 같이 살던 아빠를 떠나 엄마에게 오게 된다. 엄마는 유명한 작가였고 재혼을 두 번이나 해 배다른 동생들이 둘이나 있었다. 세 번의 이혼과 삶의 고단함에 지친 엄마는 매일 매일이 악몽 같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강렬한 살아가자는 용기로 버텨 온 엄마를 알아가며 위녕의 하루 또한 계속된다.
위녕은 자신을 바라보는 편견과 동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치지만 그럴수록 사람들은 위녕을 옭아맸다. 평범한 일에서도 사람들은 이혼가정의 폐해라며 위녕을 잘못된 인생의 표본인 듯 생각했다. 또한 지나친 걱정도 마다하지 않았다. 위녕은 그것에 아무렇지 않은 듯, 이혼에 개의치 않는다는 쿨한 모습을 보이지만 사실 위녕의 마음속은 어쩔 수 없이 그 반대였다.
책의 내용은 앞서 말한 것처럼 우울하지만은 않았다. 위녕이 자신의 속병을 자신도 모르게 하고 있을 동안 새로이 만난 성이 다른 귀여운 두 동생들과 서로 깊은 마음을 나누어가며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이 아닌 더 큰 사랑으로 맺어진 가족의 의미를 알게 되고, 전학 오면서 만난 친구와 버려진 고양이를 발견하고 위녕의 가족이 키우게 되는 이야기도 재미있다. 실은 알게 모르게 상처투성이였던 위녕의 마음이 엄마가 친구처럼, 사랑으로 대함으로 천천히 치유되어가고 이혼했지만 한때는 열렬히 사랑했던 엄마아빠의 모습도 알게 되면서 부모님도 조금은 이해하게 된다. 집 근처의 책방아저씨와도 고민을 나누는 친구가 되고 엄마와 책방아저씨가 좋은 사이가 되는 달달한 로맨스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