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공성이 향상된 PLA 분자구조 설계 및 압출기 설계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가공성이 향상된 PLA 분자구조 설계 및 압출기 설계

목차

1. 서론
(1) 과제의 필요성
(2) 기술의 현황
(각각의 방법 소개)
(3) 선정시 고려 사항
(방법의 종류를 나열하고 설명)
(4) 최적방법 선정
(최적의 방법 선택과정 및 최적방법 소개)
2. 실험
(1) 실험장치 (장치도안 포함)
(2) 실험시료
(3) 실험방법 (분석방법 포함)
3. 실험결과 및 검토
(1) 실험결과 A
(2) 실험결과 B
4. 설계
(1) 장치규모 계산

(2) 상용장치(제품) 도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과제의 필요성

최근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 중에서 이산화탄소의 축적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문제가 큰 관심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탄소는 대기 중에 있는 CO2와 같은 상태로 존재한다. 광합성은 식물, 해초류, 그리고 몇몇의 박테리아가 에너지생산을 위해 햇빛을 이용하여 탄소를 고정시킨다. 지질학의 시간 (>106 년) 동안, 이 유기체(plant materials)는 우리들의 석유와 자연적인 가스와 석탄을 제공하기 위해 화석화 되어있다. 우리는 우리들이 사용하는 중합체를 만들기 위해 이 화석자원을 소비한다. 화학제품&연료는 짧은 시간 프레임(1~10년)에 CO2와 같은 대기인 탄소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탄소의 비율은 맞아들지 않게 되어서 우리가 화석의 자원을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은 CO2를 배출한다.
그러나 탄소를 제조하는 것이 중합체에 기초를 뒀으므로 우리가 매년 계속할 수 있는 농작물이나 biomass를 줄기에 제공하여 사용한다면, 어떤 CO2가 고정되는지에 있어진 비율은 그것이 소비되고 생산되는 비율과 동일해 진다. 이에 탄소를 기본으로 하는 플라스틱, 연료, 세정제 등의 원료를 석유화학에서 생분해가 가능한 식물유래 원료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하다. 식물유래 원료로 생산된 제품은 매우 환경 친화적이며 대기내의 이산화탄소축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식물유래 고분자는 생분해 시 발생하는 이상화탄소를 식물이 탄소동화작용으로 다시 식물유래 원료로 재생시키는 과정이 계속 순환되어 자연적인 탄소 순환 고리 내에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플라스틱 제품도 이상화탄소를 지속적이고도 환경 친화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는 청정소재(green material) 로 바뀌고 있다.
PLA는 천연물을 생물학적 공정으로 제조한 단량체를 원료로 중합된 고분자로 기계적 물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환경적 요구에 부합하는 식물유래 생분해성 고분자로서 최근 크게 부각되고 있다. PLA는 친환경소재로서의 플라스틱 제품 응용뿐만 아니라 생체적합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의료분야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PLA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결정화도 및 융융 점도가 낮아 중공성형품이나 발포제품 등의 응용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여 가공성을 향상시켜 PLA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