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이러스에 관한 고찰

목차

●바이러스
●바이러스의 역사
●바이러스의 구조
●바이러스의 분류
●바이러스의 증식
●바이러스병

본문내용

●바이러스
바이러스(영어: virus, 독일어: Virus 비루스, 문화어: 비루스)는 DNA나 RNA로 이루어진 유전 물질과 단백질로 이루어진 감염체를 말한다. ‘독’을 뜻하는 라틴어 낱말 ‘비루스(virus)’ 에서 왔다. 크기는 종류에 따라 다르나, 10 ~ 1000 nm 사이이다. 스스로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DNA나 RNA를 다른 세포 안에 침투시킨 뒤 침투당한 세포의 소기관들을 이용하여 이들을 복제하고, 자기 자신과 같은 바이러스들을 생산하며 이로 인해 대개 숙주 세포는 파괴된다
바이러스는 자기 자신을 복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생명체로 분류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세포의 도움 없이는 복제가 불가능하고 또한 스스로 활동을 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무생물로 분류되기도 한다.
세균보다 작아서 세균여과기로도 분리할 수 없고, 전자현미경을 사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작은 입자로, 생존에 필요한 물질로 핵산과 소수의 단백질만을 가지고 있어 숙주에 의존하여 살아간다. 결정체로도 얻어지지만 증식과 유전을 하기 때문에 생물·무생물의 논란이 있다.


●바이러스의 역사
1892년 러시아의 D.I.이바노프스키는 담배잎의 모자이크병의 병원체가 세균여과기를 통과한다는 것을 보고하였고, 이어 1898년 독일의 F.뢰플러와 P.프로슈가 소위 구제역(口蹄疫)의 병원체가 역시 세균여과기를 통과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 후, 황열 ·광견병 ·우두 등의 전염병과 담배모자이크병 등에 같은 식물의 전염병 바이러스가 다수 발견되어 모두 같은 성질을 가졌다는 것이 알려졌다.
한편, 1915∼1917년에 F.W.트워트 및 F.H.데렐이 별도로 이질환자의 장(腸)내용물을 세균여과기로 여과한 여액이 이질균을 용해하고, 그 용균액(溶菌液)이 다시 이질균을 용해할 수 있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 물질을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라고 명명하였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매일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