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광합성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광합성에 관한 고찰

목차

●광합성
●광합성의 연구
●광합성의 종류
●광합성의 과정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광합성의 매커니즘

본문내용

●광합성
녹색식물이 빛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유기물을 합성하는 작용
광합성(光合成)은 지구상의 생물이 빛을 이용하여 화합물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화학 작용으로, 지구상의 생물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화학 작용의 하나이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삶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박테리아의 번식을 비롯하여 콩이 싹을 틔우고 나무가 자라며, 우리가 태어나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의 이 모든 삶의 과정은 에너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여 일어난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를 움직이고 전기 기구를 사용하며 온갖 산업 시설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석유, 석탄을 연소시킬 때, 혹은 원자의 분열에서 생겨나는 에너지를 빌어 쓰듯이, 생물이 존속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간략히 말하자면 에너지라 볼 수 있다. 에너지의 전환 및 저장은 생물의 최소 단위인 세포에서 일어나며, 에너지는 화합물형태로 저장된다. 모든 생물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산물을 생체내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을 공급하는 방법이 엽록체에서 일어나는 광합성이다. 광합성으로 에너지를 얻는 생물을 광영양생물(光營養生物, phototroph)이라고 한다.

●광합성의 연구
식물은 무엇을 먹고 살까에 대한 반헬몬트의 연구에서부터 광합성으로 포도당이 합성된다는 것을 밝혀낸 칼빈의 연구까지의 주요 연구를 시대순으로 나열하였다.

1. 반 헬몬트 (1648년)
반 헬몬트는 건조한 흙을 화분에 넣고 2.27kg의 어린 나무를 심은 뒤, 윗부분을 판자로 덮고 빗물과 증류수만으로 길렀다. 5년 후, 어린 나무는 무게가 74.47kg이 증가하여 76.74kg로 생장하였으나 흙은 겨우 0.06kg이 줄어들었다. 이 실험을 근거로 식물은 흙에서 양분을 얻어 자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물만으로 자랄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2. 프리스틀리의 실험(1772년)
타고 있는 촛불을 유리종 속에 넣으면 잠시 후에 꺼지지만 여기에 녹색식물을 넣으면 오랫동안 촛불이 꺼지지 않는 것을 보고 촛불의 연소로 탁해진 공기가 녹색식물에 의해 정화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네이버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