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영역에서의 불평등한 한국여성의 현실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男性과 女性의 문제는 여러 각도와 여러 수준에서 논의되어 왔다. 生理學과 心理學으로부터 人類學과 社會學에 이르는 다양한 學問的 관점에서, 그리고 미시적인 개인과 개인의 교섭 관계로부터 巨視的인 社會的 맥락에 이르는 여러 다른 水準에서 男․女의 問題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現代 社會에 접어들면서 시민권의 확장으로 男․女 사이의 平等을 겨냥하는 論議와 그 平等을 제도화하는 좋은 조건이 마련되었다. 市民의 權利가 外國人, 유대인, 서자로 태어난 어린이에게까지 확장되고, 法的 平等의 原則이 세습적 노예 상태를 철폐하게 되자 人間은 바로 法 앞에 모든 사람이 平等하다는 基本人權의 시민권리념은 不可不 남편과 아내의 身分的 지위를 平等케 해야 했으며, 男․女의 差別的 權利와 의무사항을 없애버려야 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종의 성별 분절
2. 여성업․여성직에 대한 차별적 대우
Ⅲ. 결론

본문내용

남녀고용불평등의 원인은 한국사회의 뿌리깊은 성차별 구조와 성차별 리념, 정규교육과정의 성차별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많이 보완되고 있긴하지만 여전히 핵심적인 개정요구안은 배제되어 있는 졸소적인 법을 제정, 개정하고 형식적인 행정지도에서 자율점검적 행정지도로 변환하여 각 사업장에서 자률적으로 고용차별규정제도등을 자율 개선토록 지도해야할 것이다.
상당수의 로동조합에서 부평등에 대한 목적의식적인 해결노력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스스로 한국사회 성차별 리념과 구조를 인식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선도적인 여성간부의 헌신적인 노력과 노동조합운동이 더욱 더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위에서 나열한 로력들이 잘 이루어진다면 남녀 고용평등 뿐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남녀 평등의식은 한국사회에서 천천히 자리잡아가고 진정한 남녀평등시대가 올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