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에 관한 고찰

목차

●교육
●교육의 역사
●교육의 기본구조
●교육의 정당성
●교육의 기능 및 발전
●교육의 효과
●민주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교육의 역사
교육에 관한 역사를 교육사라고 한다. 가정 교육이나 사회 교육을 포함하여 생각해보면, 교육은 인류의 유사 이래 계속 존재해 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음 세대에게 자신들의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는 것은 문자가 생기기 이전에도 있었던 일이라 여겨진다. 문자가 생겨난 이후로는 문자를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내용을 차지하게 되었으나 각종 생산 활동을 위한 교육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실습 역시 핵심적인 교육활동이다
원시시대에는 교육을 위한 시설이 없었으며, 다만 일상생활 가운데서 생활에 필요한 범위의 지식이나 기술이 전수되고 생활방식으로 전달되었다. 이 시대에 모든 사람을 통솔하는 힘을 가진 자는 신(神)을 제사지내는 사람이고, 신을 제사지내는 사람은 일반인이 가지고 있지 못한 고도의 지식이나 제사의 방법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조직적인 교육을 행하였다. 또한 상층(上層)의 사람들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힘이 있고 생활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다음 세대에 대해서는 고도의 지식이나 기예(技藝)를 습득시키고 학습을 위해 필요한 시설도 갖추게 되었다.

1. 서양교육
고대 그리스에서는 높은 사회적 지위에 있던 자유민이 학교를 만들어서 다음 세대에게 문화적 교육을 행하였다. 예술과 체육을 통한 조화적 발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을 행하였는데, 특히 플라톤의 아카데미아(academia)는 높은 수준의 학문을 교수하는 기관이었다.
로마에서도 6세부터 어린이를 교육할 목적으로 기초학교가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 문법학교(文法學校)와 수사학교(修辭學校)를 만들어 귀족의 자제를 교육하였으나 일반인은 이들 학교를 이용할 수 없었다. 중세는 종교와 군비(軍備)의 시대였으므로, 유럽에서는 그리스도교적 교육과 기사(騎士)의 교육이 중세 교육의 특색이 되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