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목차

●자유주의 교육사상
●실험주의 교육사상
●사회적 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
●문화주의 교육사상
●현상학적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비판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批判主義敎育思想)은 개인주의·자연주의·실증주의적 교육사상에 대한 이상주의 교육사조로, 신(新)칸트파인 나토르프(P. Natorp)의 규범적 교육사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비판적 교육설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본질이란 존재를 당위(當爲)에까지 도야하는 것으로, 교육학은 규범적 법칙의 확인과 철학에 의해야 한다.
교육의 목적은 경험적·생물학적으로 설정하지 말고, 가치적 존재인 인간의 초경험적 이상에서 세워야 한다. 따라서 가치활동은 생물학적 생활에 이용되는 수단·도구가 아니요 그 자체가 목적이다.
교육의 방법은 심신의 요소적 기능의 인과법칙에 따라 결정하지 말고, 규범과학 그 자체의 법칙 또는 각종 문화영역 그 자체의 법칙에 따라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나토르프
나토르프(Paul Natorp, 1854-1924)는 독일의 철학자이며 교육학자로서, 신(新)칸트학파인 마르부르크 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 베를린·본·슈트라스부르크 등 각 대학에서 철학·고전어를 수학하고, 이 무렵 마르부르크 학파의 창설자인 코헨(H. Cohen, 1842-1918)과 알게 되어 1881년 그의 주선으로 마르부르크 대학의 강사, 1885년 동 대학 원외교수, 1892년 정교수로 진급해서 1922년 퇴직시까지 계속 근무했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헤르바르트·페스탈로치 및 오늘의 교육학의 과제>(1899), <철학과 교육학>(1923), <사회적 이상주의>(1920) 등이 있다. 그는 플라톤의 이상주의, 칸트의 선험적 비판철학의 입장에서 규범적 교육성을 논하였다. 그 특징을 보면, ① 말보다 도야(Bildungs)란 용어로 교육론을 전개하고 있다. ② 도야란 예술가가 여러 소재에 일정한 형식을 주고, 혹은 동식물이 그 유기체 성장에 있어 스스로 형성되어 가듯이, 일반적으로 혼연한 소재에 특정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사물을 그 본래에 있어야 할 완전성에까지 이르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