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기만 일대 답사보고서(소래포구, 안산 원곡동 국경없는 마을 등)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지난 10월 경기만 일대를 답사하고 작성한 답사보고서 입니다.
소래포구 - 소래염전, 수도권 해양생태공원 - 안산 국경 없는 마을 - 시화호 방조제 통과 - 대부도 - 공룡 화석 발굴지 등을 답사하고 난 후 작성하였으며, 제출 후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답사보고서를 시작하며
2. 답사지역 개관
3. 답사지역 설명
4. 답사를 마치면서(느낌 및 소감)

본문내용

1. 답사보고서를 시작하며
지난 10월 31일, 한국지리 특강 및 실습 시간을 이용하여 000 교수님과 함께 경기만 일대를 중심으로 답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만 일대 답사는 소래포구와 수도권 해양 생태 공원으로 이용되고 있는 소래염전 일대, 안산의 국경 없는 마을, 공룡화석 산출지 일대를 중점적으로 돌아보는 과정의 답사였다. 이를 통해 어촌의 관광지화, 염전의 다양한 형태의 이용, 외국인 노동자들이 모여 사는 공간의 특징, 시화호 방조제 조성으로 인한 효과와 공룡알 산출지 경관을 살펴볼 수 있었다.
2. 답사지역 개관
경기만 일대의 첫 답사장소인 소래포구는 소규모 어업 집산지였던 곳으로, 과거 어촌마을의 경관에서 현재 관광지 형태로 변화한 측면을 중점으로 두고 답사하였다. 다음 장소인 소래염전은 과거에 비해 현재의 생산량이 크게 높지 않다는 이유에서, 염전이었던 장소가 관광지, 생태공원, 골프장 등 다른 여러 형태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 채 둘러 본 장소였다. 세 번째 답사장소는 안산의 국경 없는 마을로, 이곳에서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우리국토 안의 특정장소와 우리 민족 사이에서 어떤 색채를 가지며 살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탐색해보려는 의미를 가지고 관찰한 지역이었다. 마지막 장소인 시화호 주변과 공룡화석 발굴지는 방조제 조성으로 인해 나타난 효과와 시화호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화석 발굴지에 대한 의미, 그리고 시화호의 주변 경관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는 계획을 가지고 진행된 답사 장소였다.

3. 답사지역 설명
인문지리적 관점과 자연지리적 관점에 공통적으로 비중을 두면서 살펴본 이번 답사지역 에 대하여, 직접 보고 들었던 장소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는 측면에서 각각의 지역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① 소래포구
소래포구는 과거의 어업 집산지였던 곳이 수도권과의 인접성으로 인해 관광 어촌화 한 지역이다.

참고 자료

고유성 개념을 이용한 소래포구의 관광체험 전략. 2002. 김진수.
한국 문화 경제학회. 1999. 문화경제연구
장소마케팅에 있어 콘텐츠의 역사상, 네트워크와 문화・생태지향적 관광개발. 2005. 국토지리학회.
안산시 원곡동의 외국인 노동자 거주지역에 대한 연구. 박배균, 정건화. 2004. 한국지역지리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