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중독증의 권장 식품및 습관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임신중독증의 권장 식품및 습관에 대한 정리자료입니다.

목차

9. 임신중독증관련 영양소를 추가 섭취 시 증상완화정도 및 이에 따른 필요섭취량
10. 임신중독증 환자에게 권해줄 음식이나 고쳐야할 습관

본문내용

나트륨과잉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임신 중독증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 임산부에게 칼슘을 보충한 결과 혈압이 감소되었음을 관찰하였다.
과거에는 단백질을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비타민 C 나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제의 복용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약물이나 음식이 이 질환을 예방한다고 입증되지는 않았다. 중요한 것은 여러 영양 성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신 전 당뇨나 고혈압, 비만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증상이 가벼우면 출산 후에 자연스럽게 낫지만 중한 경우는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임산부가 혼수나 경련을 일으키고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일단 임신이 되면 식생활에 주의하여 임신중독증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임신중독증의 치료에는 식사요법과 안정이 기본이다.
1) 에너지를 조정하여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 하다.
비만증이 함께 있는 경우는 1400-1600Kcal 정도의 저 에너지 식을 하여 감량하도록 노력하고, 비만이 아닌 경우는 1800Kcal을 섭취한다.
2) 탄수화물을 중심으로 좋아하는 식품을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한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과일, 야채 등의 신선한 식품으로 입맛을 내도록 한다. 식사하고 난 뒤에는 가벼운 운동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