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근대로의 전환 : 제국주의 침략과 아편전쟁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18 ~ 19세기 중국의 사회 ․ 경제 변화
1. 청조의 쇠퇴
2. 서양과 중국의 국제무역

Ⅲ. 중 ․ 영간 무역전개와 중국의 아편정책
1. 광동무역체제에 대한 도전과 영국의 무역교섭실패
2. 영국의 중국 무역 적자와 삼각무역
3. 아편의 유입과 중국의 아편정책

Ⅳ. 제 1 ․ 2차 아편전쟁
1. 아편전쟁의 전개와 청조사회의 변화
2. 배영운동의 격화와 조약개정문제
3. 영 ․ 불의 북경함락과 청조의 반식민지화

Ⅴ. 아편전쟁과 동아시아
1. 아편전쟁 이후 청 ‧ 일 간 위상변화
2. 아편전쟁에 관한 조선정부의 인식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아편전쟁은 흔히 중국 근대사의 기점이라고 여겨진다. 간혹 근대의 기점을 ‘자본주의 맹아론’으로 근거하여 명말이나 명청교체기에 두는 학자들도 있다. 하지만 아편전쟁이 중국 근대사의 한 획을 그었다는 것은 그 누구도 이견을 제시하지 않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서양학자들은 아편전쟁을 통해 ‘전통적’ 중국이 ‘서구의 충격’으로 비로소 정체상태에서 깨어나 ‘근대사회’로 진입하게 되었으며, 국제적인 고립상태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학자들은 이를 기점으로 제국주의 침략사가 시작되며 이후 중국사회는 ‘반식민지 ‧ 반봉건사회’로 전락했다고 본다. 아편전쟁은 비단 중국에게만 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다. 아편전쟁은 중국이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지만, 일본이 서양열강의 동아시아 침략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신속한 개혁과 개방을 준비하여 근대국가로 발돋움하는 계기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이글에서는 아편전쟁의 발생배경과 경과, 그리고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이 19세기 중엽이후 제국주의 서구 열강의 반식민지로 전락하는 과정을 살펴보려한다. 그리고 아편전쟁 이후, 성공적인 개혁과 개방을 단행하여 중국을 제치고 동아시아의 강자로서 군림하게 되는 일본과 중국의 개국과정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중국의 낙후원인을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18 ~ 19세기 中國의 사회 ․ 경제적 변화

1. 淸朝의 衰退

아편전쟁은 비단 청조의 붕괴를 초래한 단 하나의 사건이 아니었다. 아편전쟁이 일어나기 전부터 중국사회 내부에서는 이미 붕괴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강희제(康熙帝, 1622~1722)와 옹정제(雍正帝, 1723~1735)의 치적을 통해 중국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건륭(乾隆1736~1795) 중기부터 나타난 일련의 사회 ․ 경제적 변화들이 결국에는 淸朝 쇠퇴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단 행 본 -
김병준, 김형종, 박한제, 이근명, 이준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