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야돌리드 논쟁 독후감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바야돌리드 논쟁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책 한권에 있는 각종 내용들을 비롯한 저의 명료한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성심성의껏 썼기 때문에 A+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신대륙 개척의 폐해
1. 무차별적인 학살
2. 물질의 착취와 수탈
3. 가톨릭교로의 개종 강요
Ⅲ.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신대륙 발견의 폐해

1. 무차별적인 학살

에스파냐 인들이 신대륙의 인디오들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다는 사실은 소설『바야돌리드 논쟁』에서도 잘 드러나 있다. 물론 이 소설에 허구적인 요소가 다소 결합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서구 열강들이 인디오들에게 저지른 갖가지 만행들은 누구나 익히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하자면, 특히 이 소설의 세 번째 파트인 <신대륙에서 벌어진 만행>부분에서 이러한 사실이 잘 드러나 있다. 이 부분에서 라스카사스는 세풀베다와 추기경 및 여러 수사들 앞에서 에스파냐 인들이 인디오들에게 저지른 잔인한 만행들을 하나씩 설명한다.

"저는 에스파냐 인들이 살아 있는 인디오들의 지방을 베어 내어 자기들 자신의 상처에 붙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분명 살아 있는 인디오였습니다! … 저는 우리 병사들이 그들에게서 코와 귀를 베어 내고, 남자의 음경을 잘라 버리는 것도 보았습니다. 네, 우리 병사들은 마치 나무를 놓고 가지치기를 하듯 그들의 몸에 칼질을 했습니다. 재미 삼아서, 심심풀이로 말입니다! … ‘어디, 칼이 잘 드는지 한번 시험해 볼까?’ 한 병사가 먼저 칼을 빼어 들자 다른 병사들도 따라했습니다. 그들은 마을 사람들을 마구잡이로 찌르고 베어 댔지요. 마을 사람들 모두가 학살당했습니다. 유혈이 사방에 낭자하더군요.” 장 클로드 카리에르 지음(이세욱 옮김),『바야돌리드 논쟁』(샘터, 2007), p.76-77


특히 이 대목은 에스파냐 인들의 끔찍하고도 잔혹한 만행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잔혹한 사례가 끝없이 나오는

참고 자료

· 장 클로드 카리에르 지음(이세욱 옮김),『바야돌리드 논쟁』(샘터, 2007)
· 안토니 파그덴 지음(한은경 옮김),『민족과 제국』(을유문화사, 2003)
· 아리스토텔레스,『정치학』제1편 5장
· E.M.번즈, R.러너 지음(박상익 옮김),『서양문명의 역사 II 중세에서 종교개혁까 지』(소나무,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