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호및시스템 프로젝트 보고서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1.18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목표 :실제 존재하는 신호와 시스템에 대한 사례조사와 분석
Cooleditepro를 이용한 실험으로 관련된 실험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이다.
A+받은 보고서로서 믿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신호 및 시스템 프로젝트 하실때 이용하세요. 참고로 추가적으로 쿨에디트프로 사용법에 관련된 자료도 첨부 했습니다.

목차

파일1. 신호 및 시스템 설계 프로젝트 1
서론
본론
※. 신호 분석 프로그램 CoolEditor의 사용법
(1) CoolEditor의 전체 화면 구성과 각 부분의 명칭을 설명하고 있다.
(2) 기본적인 녹음하는 방법.
(3) CoolEditor의 몇 가지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 팀원 모두의 목소리 녹음하기
※.200Hz, 500Hz, 700Hz의 사인파를 형성하여 들어보고 비교하기.
결론
파일2. 신호 및 시스템 설계 프로젝트 2
서론
본론
결론
파일3. 프로젝트 제안서
파일4. 쿨에디트 프로 사용법

본문내용

우리는 수업시간에 신호와 시스템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공부하였다. 신호는 연속신호(주기신호, 비주기 신호), 이산신호, 불규칙신호, 디지털신호로 구분할 수 있다. 신호의 처리 방법은 컴벌루션, 부호화, 변조, 필터링 등이 있다. 시스템은 선형시스템, 시불변시스템, 인과시스템, 안정시스템, 재귀시스템 등이 있다.
이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실질적인 적용을 할 것이다. 우선 조별로 조원들의 목소리를 녹음할 것이다. 사람의 목소리는 300~3.4KHz 정도의 주파수를 갖는다. 즉, 음성 신호는 낮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그런데 이 정도의 저주파 상태로는 먼 곳까지 효율적으로 전달하기가 힘들다. 유선 통신망에서는 전송선로로 사용하는 전송매체의 특성이나 대역폭 등을 고려해 이렇게 낮은 주파수 상태로 그대로 전송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무선통신이나 대부분의 유선통신에서는 저주파 상태의 원래 신호를 반송파(Carrier Frequency)라 부르는 높은 고주파 신호에 실어서 보내는 변조(Modulation)라는 과정을 거친다. 흔히 89.1MHz, 107.7MHz의 FM라디오 주파수나 이동전화에서는 800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다는 의미는 이 반송파의 주파수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똑같은 주파수를 갖는 목소리 신호를 어떤 주파수에 운반하느냐에 따라 그 무선통신 시스템이나 단말기가 어떤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말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목소리라는 신호와 주파수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직접 녹음을 할 것이고, 200Hz, 500Hz, 700Hz의 사인파를 각각 형성하여 다시 들어보고 원음과의 차이를 비교해 볼 것이다. 이 때 신호 분석 프로그램인 Cool Editor를 사용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각 조원들은 Cool Editor 등의 사용법을 숙지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