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질의 질환공부와 수술방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치질의 질환공부와 수술방법

목차

▷ 항문의 구조와 기능

▷ 치핵의 정의

▷ 원인

▷ 증상

▷ 진단

▷ 치료

▷ 예방

▷ 생활 가이드

- 간호과정 -
▷ 간호사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항문의 구조와 기능
이행부에는 고리 모양의 융기부가 있는데, 이것을 치대·치륜·항문륜이라고 한다. 이 부분에서는 고리 모양의 민무늬근층이 두꺼워져서 내항문괄약근이 되고, 그 바깥둘레에는 가로무늬근층이 발달하여 외항문괄약근이 되어 있다. 이들 항문괄약근의 긴장에 의하여 항문은 항상 닫혀져 있다. 외항문괄약근은 수의근이므로 마음먹은 대로 조절할 수 있다. 치대의 부분에는 정맥총이 발달해 있어 치질의 원인이 된다. 치대의 위쪽에는 세로로 달리는 6∼10가닥의 점막주름이 있고, 각 주름 사이는 점막이 오목하게 되어 항문동을 이룬다. 항문주(점막주름)나 항문동 근처에서 점막은 단층원주상피에서 피부의 중층편평상피의 구조로 변한다. 항문부의 피부에는 흑색의 멜라닌 색소가 많고, 항문주위선이라고 하는 아포클린 한선이 있으며, 털이나 피지선도 있다.
동물의 경우 소화관의 시작 부분인 입에 대하여 소화관의 개구부에 해당한다. 발생학상으로는 원장의 개구부이며, 전구동물에서는 이 곳이 장래 입이 되고, 그 후단은 맹단에서 끝난다. 이 부분의 내배엽에 접해 있는 외배엽이 함입하여 항문도를 만든다. 후구동물에서는 원구가 항문이 되고 구도는 새로 생긴다. 포유류에서는 항문과 수뇨관·생식수관의 말단은 각각 별개로 되어 있지만, 조류·파충류·양서류에서는 이들이 공통의 강소로 되어 있어 총배출강이라고 불린다.

▷ 치핵의 정의
항문관 내에는 배변에 대한 충격완화를 위해 혈관, 결합조직이 모인 점막하 근육으로 불리는 쿠션이 있으며, 이것은 변실금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주로 우측 전방외측, 후방외측 그리고 좌측외측에 위치한다. 반복되는 배변과 힘주어 변을 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생긴 복압과 변 덩어리 등은 점막 하 조직을 압박하며 울혈되게 하고, 항문주위 조직이 변성되어 항문관 주위 조직의 탄력도를 감소시키고, 항문관 주변에서 덩어리를 이루게 한다. 변을 볼 때 이러한 덩어리의 상처로 출혈이 유발되며, 점차 밑으로 내려오면서 커져 항문이 빠지는 증세를 보이게 된다.

참고 자료

- http://search.naver.com/search
- 성인간호학(수문사)
- http://www.hemoinfo.co.kr/
- 수술실 환자간호(청구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