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맹장질환공부과 수술방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맹장질환공부과 수술방법

목차

▷ 맹장의 구조와 기능
▷ 충수염의 정의
▷ 원인
▷ 증상
▷ 진단
▷ 검사
▷ 충수염의 치료
▷ 충수염의 경과/합병증
▷ 충수염의 예방

- 간호과정 -
▷ 간호사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 맹장의 구조와 기능
막창자라고도 한다. 파충류 이상의 고등동물에 존재하는 장기이다. 조류에서는 1쌍이 있으며 꿩류에서는 더욱 발달하여 미생물의 발효 부위이다. 참새류에서는 퇴화하여 림프조직으로 되어 있다. 포유류에서는 보통 1개를 가지고 있으나 식충목·익수목·식육목 등에서는 맹장이 없는 것도 있다. 말·토끼·여우원숭이 등의 초식동물은 맹장이 길고, 개·사람 등과 같이 식육성이 강한 동물은 작다. 토끼의 맹장 내부는 난선형으로 주름이 져 있다. 맹장과 결장의 경계부에 주름과 판막을 가지고 있는 종류도 있다. 맹장 내의 내용물은 장시간 정류하여 인접하는 근위결장 사이를 왕복하면서 그 사이에 내장미생물의 발효 및 소화작용을 받는다. 무균동물(라테·마우스 등)에서는 장내에 균총이 없기 때문에 물의 흡수를 촉진하는 저급지방산이 형성되지 못하여 맹장 내에 물이 고여 팽대해 있다. 토끼의 맹장 내용물은 맹장분으로서 몸 밖으로 배출된다. 사람·토끼 등에서는 맹장의 끝에 충수라는 림프조직의 돌기가 있다.
사람의 맹장은 오른쪽 하복부의 회장 개구부 아래에 있는 짧은 소화관으로, 길이 5~6cm이며, 맹장의 뒤쪽 내부벽에서 충수가 돌출해 있다. 회장 개구부에 회맹판이 있어 내용물이 회장으로의 역류를 막고 있다. 맹장은 복막에 싸여 있고 맹장간맥에 의해서 후복벽에 연결되어 있지만, 이 간막의 상태에 따라 맹장의 위치에 이상이 생기는 수가 있다. 이것을 이동성 맹장이라고 하며, 하복부에 불쾌감·둔통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그러나 위쪽 6cm, 아래쪽 2cm까지는 정상적인 생리적 이동범위로 본다. 사람의 맹장은 별다른 기능은 없고 대장의 일부로서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다.
▷ 충수염의 정의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충수염이 바른 말이다. 원인은 어떤 조건 아래서 장내의 세균이 충수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한다는 장내감염설, 인두염이나 폐렴 등을 앓을 때 세균이 혈액 속으로 들어가 충수에 정착함으로써 염증을 일으킨다는 혈행감염설, 그 밖에 알레르기설 등이 있으나 결정적인 원인은 아니다.

참고 자료

- http://search.naver.com/search
- 성인간호학(수문사)
- http://kumi.chamc.co.kr
- 수술실 환자간호(청구문화사)
- http://www.medcit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