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질환공부와 수술방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유방암질환공부와 수술방법

목차

▷ 유방의 구조와 기능
▷ 유방암의 정의
▷ 원인
▷ 증상
▷ 진단
▷ 치료
▷ 자가검진

- 간호과정 -
▷ 간호사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방의 구조와 기능
형태나 크기는 개인·연령·인종에 따라 다르고, 또 젖샘의 활동기에 따라서도 다르다. 성숙한 여자인 경우는 유방체와 피하조직으로 되는 반구형이며, 대흉근위에 있다. 그 위치는 거의 제2∼6의 늑골의 높이이다. 좌우 유방 사이의 움푹하게 패인 부분을 응중이라고 한다. 유방의 중앙에서 조금 아래쪽에 있는 원통 모양의 융기부를 유두라고 한다.
유두의 길이와 크기도 개인차가 심하다. 유두 표면에는 주름이 많고, 그 사이의 갈라진 틈에 다수의 유관개구부, 즉 유공이 열려 있다. 유두 내부에는 탄력성 ·근육성의 격자상조직이 관통하고 있어서 유두를 기립시켜 유아가 물기 좋게 되어 있다. 유두 주위에는 갈색의 고리 모양 띠, 즉 유륜이 있다. 유륜에는 지방은 없으나 다량의 민무늬근 섬유와 땀샘이 있다.
또, 특유의 유륜선이 있는데 일종의 대한선이다. 임신 때에는 색소침착이 현저하여 흑갈색이 되며, 출산 후에도 그 색조는 그대로 남는다. 유방의 원기는 겨드랑이에서 치골상연으로 그은 젖샘 위에 좌우대칭으로 몇 쌍이 존재하는데, 사람의 경우는 4번째의 1쌍이 발달한 것이다. 드물게는 다른 원기도 발달하여 3쌍 또는 4쌍의 유방이나 유두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부유방 또는 다유방증이라고 한다. 유방에는 특히 림프관이 많아 유륜에서 림프관망을 만들며, 여기에서 나오는 림프관은 겨드랑이에 모인다. 유방암일 때 액와림프절에 곧 전이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또, 여성의 유방은 경산부에서는 길어지고, 노인이 되면 선체의 위축과 함께 축소되며 피부의 주름도 많아진다. 유방의 형태는 개인 및 인종에 따라 다르며, R.마르틴은 다음의 4형으로 나누고 있다. ① 접시 모양:유방의 높이가 낮고, 기저가 크다. ② 반구 모양:높이가 기저의 반지름에 가까운 것으로서, 유럽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③ 원뿔 모양:높이가 기저의 반지름보다 크다. ④ 염소젖 모양:다른 형의 유방과 비슷하지만, 유두가 현저하게 아래쪽으로 향하여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호텐토트족 여성의 유방은 몹시 길어서 어깨에 걸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 http://www.kbcf.or.kr/info/info_02.jsp
- http://search.naver.com/search
- 수술실 환자간호(청구문화사)
- http://www.yubangam.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