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학에 관한 고찰

목차

●교육학
●어원
●발달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연구대상
●미국의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육학
●교육학의 새경향

본문내용

●교육학
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
교육학(敎育學, pedagogy)은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교수(敎授)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기도 한다.
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 등으로 구분된다. 철학이나 심리학과 같은 인접 학문들의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중간학문의 특성을 보인다.
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교육에 관한 이론 특히 체계적 이론을 말한다. 즉, 전자는 교육론(敎育論)이요 후자는 교육학(敎育學)이다. 이 양자는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종종 교육학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예컨대 W.라트케, J.A.코메니우스의 교수론은 교육론 이상의 교육학이라 할 수 있으며 적어도 그 일부임에는 틀림없다. J.H.페스탈로치나 F.프뢰벨의 교육에 관한 이론은 체계적 이론은 아니지만 때때로 페스탈로치 교육학이니 프뢰벨 교육학이라고 한다. I.칸트의 이론이 교육론인지 교육학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처럼 교육론과 교육학의 한계는 분명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J.F.헤르바르트를 교육학의 시조로 보고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철학적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최초의 인물로 꼽히고 있다. 그의 후계자들의 논설은 조금씩 변질되어 갔으나 대체로 그들의 교육학은 과학적이라기보다 오히려 철학적이었다.
광의의 교육학은 교육론 이외에 철학적 교육학, 교육철학,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그리고 이들과 구별되는 교육과학 등을 포함한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교육의 사실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설명과학에,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면 규범과학에 속하며 또 이것은 자연과학이 아니라 정신과학에 속한다. 교육학을 규범과학이니 설명과학이니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하여, 교육학은 기술과학(記述科學)이며 기술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교육학이기보다 오히려 교육과학(Erziehungswissenschaft)이어야 한다는 설이 근래에 유력하게 주장되고 있다. 철학적 교육학은 어떤 철학 이론 위에 교육학을 수립하려는 일종의 응용철학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오늘날의 교육학의 범주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그 역사적 가치만이 문제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교육의 현실적 사실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은 마땅히 그 존재 이유를 가진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