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에 관한 고찰

목차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
●조건화
●강화와 소거

본문내용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
고전적 조건화(古典的條件化, Classical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성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하게끔 하는 과정을 말한다. 우리에겐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잘 알려져 있다.
조건반사는 무조건반사와 대비되는 단어이다. 1900년경에 파블로프(I.P. Pavlov)의 연구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이며 처음에는 정신반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했다.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반사현상 중에서, 선천적으로 자극과 반응이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학습을 통해 이어 주는 것으로 반사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를 조건반사라고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사람이 신 것을 봤을 때 입안에 침이 고이는 현상을 들 수 있다. 신 것을 입에 넣었을 때 침이 나오는 것은 무조건반사에 속한다. 하지만 이러한 자극을 경험한 사람은 신 것을 보기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이게 되는데 여기서 시각적으로 신 것을 보는 것과 침이 나오는 것은 선천적으로 아무런 연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이런 식의 반사작용을 조건반사라고 한다. 조건반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여기에는 대뇌피질이 관련되어 있다. 때문에 어느 정도 중추신경계가 발달해 있는 포유류와 같은 동물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연구를 통해 바퀴벌레와 같은 곤충에서도 조건반사가 일어난다는 발표가 있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