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철학에 관한 고찰

목차

●철학
●정의
●서양철학의 역사
●동양철학의 역사
●철학의 대상
●철학의 방법
●철학적 문제의 특징
●철학의 진보

본문내용

●철학적 문제의 특징
철학과 다른 학문을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철학이 제기하는 문제가 다른 학문의 그것과 구분되는 점을 살펴 보는 것이다. 18세기까지만 하더라도 물리학은 철학과 독립된 학문이 아니라 자연 철학으로 인식되었다. 물론 여기서 당시에서 통용된 물리학은 오늘날 자연 과학에서 다루는 물리와 엄청난 차이가 있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철학의 고유한 문제들은 18세기의 철학자 이마누엘 칸트의 네 가지 물음으로 요약될 수 있다.

1. 나는 무엇을 아는가?
인식론의 주요 문제. 외부의 사물(物)들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외부 사물은 실재하는가? 인간의 지각 능력에 독립해서 존재하는 실재란 과연 있는가? 있다면 인간의 인식은 어떻게 "거기 밖(out there)"에 있는 실재에 대응할 수 있는가? 인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하나의 인식이 참이 될 수 있는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리고 참인 인식으로부터 어떻게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가? 한편 형이상학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은 대부분 인간의 인식 방법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것들이다. 신은 존재하는가? 우주의 시작과 끝은 존재하는가? 시간과 공간은 연속하는가?

2.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윤리학 주요 문제. 옳고 그른 것들 사이 차이가 있는가?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어찌 증명할 수 있는가? 실제 상황에서 우리는 옳고 그름에 대한 이론적 관념들을 어떻게 적용하는가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