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통일사례

저작시기 2010.01 | 등록일 2010.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독일 통일 후 의식의 갭 극복 과정
독일통일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목차

독일 통일 후 의식의 갭 극복 과정
독일통일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본문내용

독일 통일 후 의식의 갭 극복 과정
독일은 통일이 될 당시에는 동서독 간 일체감이 상당히 강하였으나 통일 후에는 이질화 현상이 점차 증대해 왔다. 서독지역 주민들이 동독에 대하여 갖는 감정상태는 경쟁관계에 있는 프랑스나 냉전시대 적대적 관계에 있었던 소련에 대한 것보다도 훨씬 나쁘다. 동독주민들은 스스로를 2류 시민으로 느끼는 한편 서독이 그들의 이익을 위하여 통일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독일인들은 생활격차 해소문제는 길어야 10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다고 전망하는 반면 동서독이 일체감을 이루는 데에는 보다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인곤․황병덕, “분단극복의 경험과 한반도 통일1”, 한울아카데미, 1994, pp.139~42.

이질감 해소를 위한 대책으로 독일정부는 정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시에 의해서만 움직이던 동독주민들을 보호문화로부터 탈피하도록 교육시키고 있고 타협을 해나가는 민주적인 논쟁문화가 정착되도록 교육시키고 있다. 통일비용조달을 부담스럽게 여기고 통일로 인해 사회 안정이 상실될 것으로 우려하는 서독주민을 상대로는 독일통일은 장기적으로 경제부흥을 가져오며, 통일사회의 건설은 청소년 세대를 위한 새로운 도전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