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 문화체험 사업계획서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아동 문화체험 사업계획서입니다.

목차

1. 사 업 명
2. 사 업 의 필 요 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4. 기 대 효 과
5. 사업 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7. 예산계획
8. 향후운영계획

본문내용

1. 사 업 명
희망 두드림(DO DREAM)
2. 사 업 의 필 요 성
본 사업은 초등학교 4~6학년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에게 다양한 직업 모델을 경험하게 하여 미래의 직업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직업문화체험활동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 향상과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키며 더불어 멘토링 활동을 통한 정서적 지지와 안정을 제공하는 직업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전국 593개교에 재학중인 초중등학생 15,978명을 대상으로 장래희망직업조사를 실시한 결과 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5.7%, 중학생의 19.8%, 고등학생의 13.4%가 장래희망으로서 선생님(교사)을 선망하였다.
이는 학생이 가장 접촉빈도가 높은 직업인이 선생님이라는 점, 직업인으로서 선생님이 받는 사회적 존경, 그리고 최근의 선생님에 대한 직업적 선호 등이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10대 장래희망 직업에 응답한 비율은 전체응답자중 초등학생의 71.8%, 중학생의 59.6%, 고등학생의 46.2%로 나타나 특정 직업에 편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것은 학생들의 직업진로설계가 각자의 재능과 소질, 적성을 살리기보다는 소위 인기직업에 대한 쏠림현상의 결과로 보인다.
전체 응답직업수를 보면 초등학교 113개, 중학교 141개, 고등학교 225개로 학교로 급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직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이다. 10대 장래희망 직업에서 한 가지 특징적인 사실은 선생님, 공무원, 경찰 등의 소위 공공부문 일자리가 포함되고 있다는 점이다. -2007.11. 동아일보
위의 기사와 같이 학생들이 희망 직업이 흥미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진로설계를 하기보다 특정 직업에 지나치게 몰리는 것을 볼 때 우리나라의 아동들은 직업에 대한 인식이 초보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특정 인기 직업으로 쏠림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직업선호도는 학생들이 처한 지역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저소득 지역의 아동들은 중산층 이상의 아동들보다 다양한 형태의 직업모델이 없어 삶의 목표가 제한적이고, 타 아동들과의 사이에서도 문화 활동의 기회 부족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어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비추어볼 때 초등학생들이 그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 좀 더 현실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자신들이 처한 한계 즉 지역을 극복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