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산김씨긍구당종택에 다녀와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정생활문화과목 시간에 종가를 다녀와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사진도 있고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어요ㅋㅋ
전 이 레포트 내고 레포트 점수 만점 받았어요^^

목차

Ⅰ. 시작하면서

Ⅱ.본론
1.마을개관
2.긍구당
3.종택의 제사
4.종가의 가족 형태
5.종가의 유물
6.종손 종부의 개인사
7.광산김씨 문중
8.종택의 사당

Ⅲ.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시작하면서
날씨도 좋은데 놀러 가는 겸 한옥집에 방문해서 구경도 하고 리포트를 써오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어디에 갈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는 결국 안동에 위치한 광산 김씨 긍구당 종택으로 결정하였습니다.

Ⅱ.본론
1.마을개관
제가 다녀온 곳은 와룡면에 위치한 광산 김씨 긍구당 종택입니다. 와룡면은 안동 시내에서 태백 쪽으로 안막재를 넘어가면 위치하고 있는 안동의 행정구역입니다. 와룡면은 원래 동선면이라 칭했으나 와룡산이 있어 와룡면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종택은 와룡면 중에서도 가야1리 개실 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실마을은 와룡면 소재지에서 7~8킬로미터 정도 더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을 대부분의 가구들이 밭농사를 짓고 있었고, 나머지 가구들은 논농사를 짓고 있었습니다. 개실 마을은 22가구 중 16가구가 광산 김씨인 동족마을입니다. 나머지 6가구는 진성 이씨가 1가구, 경주 이씨가 1가구, 청주 정씨가 1가구, 평해 황씨가 1가구, 밀양 박씨가 1가구, 김해 김씨가 1가구 있었습니다.

2.긍구당
1520년대에 원래 춘양 김씨, 청주 정씨, 영천 이씨가 살고 있던 마을에 유일재 공께서 들어오셨다고 합니다 .유일재 어르신은 퇴계 이황 선생의 문도로써, 영천이씨와 결혼하여 경기도 광주에서 사시다가 무오사화 때 와룡으로 낙향하셨다고 합니다. 유일재 어르신께서는 와룡으로 내려오시면서 벼슬자리가 싫어져서 진사 이상의 벼슬은 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손들은 높은 벼슬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자손 중 한 명이 높은 벼슬에 나가자 유일재 어르신께서는 손수 족보에서 이름을 삭제해 버리셨다고 합니다. 긍구당 종갓집은 유일재 어르신이 들어오셔서 가야서당이라는 서당을 짓고 후학을 양성했습니다. 긍구당 종택은 원래 99칸 짜리 큰 집이었으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 그 규모가 작아지고 6.25전쟁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은 후 그 규모가 작아지고 현재의 종가는 2001년에 보수했다고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