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의 개혁적 경제관료 잠곡 김육(潛谷 金堉) -대동법과 화폐통용정책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육은 수많은 정책을 펼쳤고 많은 개혁을 주장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주로 경제적 정책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 중에서도 김육이 평생을 바쳐 추진했던 대동법과 화폐통용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주장들이 나오게 된 시대적ㆍ사회적 배경, 김육의 생애가 김육의 사상에 미친 영향, 왜 대동법추진에 지방 토호들의 반대가 심했는지, 화폐통용정책은 왜 결국 실패로 끝났는지, 대동법과 화폐통용정책의 성과와 사회적 영향, 그리고 한계점 등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동법과 화폐통용정책의 실학적 의의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다. 더불어 대동법과 화폐도입이 조선경제에 미친 영향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현대의 경제학적 분석방법을 접목시켜 김육의 정책의 성과를 경제학적 이론의 틀속에서 분석해보는 시도를 해볼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그의 정책들이 우리나라 근대화에 어떻게 기여를 하였으며 그것들이 어떻게 우리들에게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킬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본 보고서를 마무리 짓겠다.

목차

Ⅰ.
서 론
1.머리말
2.본 보고서의 주안점
Ⅱ.본 론
1.잠곡 김육의 생애와 사상
(1)김육의 생애
(2)김육의 사상
2.잠곡 김육의 경제시책
(1) 대동법의 실시
(2)화폐유통정책
3. 김육의 경제정책의 실학적ㆍ근대적 의의와 평가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김육은 선조 대에 출생하여 여러 차례의 사화(士禍)와 전쟁을 겪으며 자라났고, 근 10여 년 간 농촌생활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관직에 나아가서도 여러 차례 중국에가 견문을 넓힐 기회를 가진, 농민의 생활과 함께 발달된 중국의 문명을 경험한 특이한 경력을 지닌 관료였다. 이러한 그의 경력은 김육 자신을 민(民)을 위한 발달된 제도를 실시하고자 하는 불굴의 정치가이자 경제관료로 탈바꿈시켰다. 그 결과 백성을 위하는 이념을 구현하면서도 합리적 제도인 대동법을 마련하였다. 대동법의 시행은 오랜 세월을 요구하였지만, 당파를 초월하여 꾸준하게 추진되어 결국 완수되었다. 전근대에 이 정도로 합리적이고 민(民)을 배려하는 조세제도를 고안한 나라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김육의 대표적인 정책은 대동법의 실시였다. 100년의 시간이 걸려 실시된 대동법은 김육의 의지와 노력이 없었다면 아예 실시되지도 못하였을 수도 있는 것이었다. 또한 비록 실패로 끝나고 말았지만, 화폐유통정책을 시도하여 훗날 조선사회의 화폐제도 시행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개혁들로 인하여 시장이 활성화 되고 상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으며 화폐시장과 노동시장의 출현 등 근대의 경제체제로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는 실학의 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며 우리나라 내부에서도 근대화의 움직임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등 우리의 역사에 있어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영ㆍ정조 시대의 경제ㆍ사회적 발전이 대동법의 시행과 화폐의 사용으로부터 기인한 것이었음을 상기한다면, 조선후기의 부흥은 김육 한사람의 공로로 인한 것이었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조선초에 위정자들은 부국강병의 방도에 관심이 있었다. 그러다 점차 주자성리학의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부국론을 패도로 보는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었다. 임진왜란은 부국의 필요성을 환기시켰다. 게다가 국가와 인민을 일체로 보는 관념이 싹터 성장한 토양도 있어서, 민부를 포괄하는 부국론이 요청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ㆍ국정도서편찬 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2007.
金世奉, <金堉의 社會經濟政策 硏究>, ≪史學志≫21, 단국대학교 사학회, 1988.
金駿錫, <김육의 안민경제론과 대동법>, ≪민족문화≫24, 민족문화추진회, 2001
박병건ㆍ정지영ㆍ최재석 공저, <숨마쿰라우데 경제>, 이룸이앤비, 2009.
박병련ㆍ곽진ㆍ이헌창ㆍ이영춘 공저, <잠곡김육연구>, 태학사, 2007.
배우성, <17세기 정책논의구조와 김육의 사회경제정책관>, ≪민족문화≫24, 민족문화추진회, 2001.
원유한, <이조숙종시대의 동전에 대하여>, ≪사학연구≫18, 1964.
<잠곡 김육의 화폐경제사상>, ≪홍대논총≫11, 홍익대 출판부, 1980.
李楠福, <金堉의 思想과 그 歷史的 位置>, ≪史學志≫14, 단국대학교 사학회, 1980.
이준구,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푸른숲, 2009.
정운찬ㆍ김영식 공저, <거시경제론>, 율곡출판사, 2007.
鄭弘俊, <17세기 大臣과 儒賢의 力學關係>, ≪국사관논총≫65, 국사편찬위원회, 1995.
조순ㆍ정운찬ㆍ전성인 공저,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 2003.
한수민, <잠곡 김육의 경제사상과 대동법>,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한철호ㆍ강석민ㆍ김기승ㆍ김인기ㆍ조왕호ㆍ채헌철 공저, <고등학교 한국 근ㆍ현대사>, 대한교과서, 2009.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