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평사에서 쟁점이 되었던 논쟁위주의 정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학이란 하오_김동인과 염상섭의 논쟁_임화와 김동리의 (순수문학 논쟁)_김동석_최재서 vs 백철_임화(모랄(주지주의) vs 전형성 총체성)에 관하여 각 논쟁의 쟁점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그 쟁점의 내용과 의의 그리고 한계를 정리한 것입니다. 이 과목 A+받았어요

목차

◉문학이란 하오
김동인과 염상섭의 논쟁
임화와 김동리의 (순수문학 논쟁)
최재서 vs 백철, 임화
김붕구와 실존주의 문학(1950년대)

본문내용

◉문학이란 하오

1. 신구 의의의 상이:
(목적: 문학에 새로운 기표를 부여하겠다) 우리의 ‘문학’이라는 말이 예전것과는 다른 것이다. 오늘날 문학은 서양의 Literatur 혹은 literature라는 말을 문학으로 번역한 것이지 예전부터 있던 문학으로서의 문학이 아니다 - 라고 말하며 문학이라는 용어에 대하여 정의함.(하지만 이것은 이미 일본에서 한 것을 흉내 낸 것이라 볼 수 있다)

2. 문학의 정의
(목적 : 그럼 문학이 기표하는 것이 무엇이냐?) 문학이란 특정한 형식아래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발표한 것을 가리킴. 형식은 두 가지를 만족해야함. 1. 반드시 문자로 기록되어야하고 2. 시, 소설, 극평 등의 형식을 취한 것이어야 함.

3. 문학과 감정
인간의 마음은 지․ 정․ 의로 이루어져 있다. (지: 지식, 정: 마음, 의 : 도덕) 이 삼자는 모두 동등한 것이고 지와 의에 치우쳐져 있던 정에게 독립적 지위를 부여하여 모두 다 평등하게 대우한다. 따라서 문학의 목적은 ‘정’의 만족에 있다.

4. 문학의 재료
문학예술의 재료는 바로 인생이다. 인생의 생활 상태와 사상과 감정이 재료이고 유미한 재료로는 연애, 분노, 비애, 악한, 희망, 용장 같은 것이 있다. 그리고 문학 걸작은 상류사외의 교육을 받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5. 문학과 도덕
정이 독립적 지위를 가지듯 정에 기초한 문학도 정치, 도덕, 과학에서 벗어나 독립된 하나의 현상이다. 문학에 자율성을 중시함.(유미주의 입장을 대변)

6. 문학의 실효(실제효과)
문학의 실효는 정의 만족시키는 것이지만 또한 지와 의를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정의 만족이 미를 불러 일으킨다. (효용론적 입장도 섞여 있음, 일부는 쓰보우치 쇼요의 내용과도 상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