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저확장설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지반공학 - 해저확장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해저 확장설은 1960년대 초 미국의 디츠(1961년)와 헤스(1962년)는 해령에서 마그마가 분출하여 새로운 해양 지각이 생성되고 열곡을 중심으로 서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해저가 확장되어 가다가 해구에서 해양 지각은 맨틀 속으로 침강하여 들어가면서 해저가 확장된다는 해저 확장설을 발표하였다. 현대에는 해저 확장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이 몇 가지 존재하는데 이는 크게 아래와 같이 7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해저 지각의 나이 : 해저 지각의 나이를 조사해 보면 해령으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그 나이가 점점 많다.
◦ 해저 퇴적물의 연대 : 대서양과 태평양에서 채집된 퇴적물 가운데 가장 고기의 것이 쥐라기 후기이다. 그리고 해저 퇴적물의 연대는 중앙 해령으로부터 거리가 멀수록 고기이다. 한편 중앙 해령이나 그 부근에는 고기의 퇴적물이 분포하지 않는다.
◦ 해저 퇴적암의 두께 : 해령 부근에는 거의 퇴적암이 없고, 해령에서 멀어질수록 퇴적암의 두께가 두꺼워진다.
◦ 지구 자기 줄무늬 대칭 : 지구 자기 역전의 줄무늬가 해령을 축으로 대칭으로 나타나는 사실은 해령에서 맨틀 물질이 상승하여 새로운 해양 지각을 형성할 때, 그 당시의 지구 자기장의 방향을 띠면서 양쪽으로 이동하여 해구에 이르러 침강한다고 하면 잘 설명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