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형성과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지반공학 - 지구형성과정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구의 형성과정에는 많은 가설들이 존재한다. 크게 구분해 보면 성운설, 소행성설, 조석설을 들 수 있다. 각각의 가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성운설 : 태양계의 성인에 대한 과학적인 입장에서의 설명은 독일의 철학자 Immanuel Kant에 의하여 1977년 최초로 시도되었다. 그에 의하면 성운이라고 하는 가스의 집합체가 천천히 최전하면서 수축이 시작되었는데 이 성운의 수축과 함께 회전속도가 점차 빨라짐에 따라 중심으로부터 여러 개의 구형체들이 분리되어 떨어져 나옴으로써 이들이 행성들을 태양 주위에 형성하였다는 것이다.
◦ 소행성설 : 미국의 지질학자 챔벌린 (T. Chamberlin, 1843~1929)이 주장하였는데, 원시 태양 주위의 다른 별이 근접 통과할 때, 인력에 의해 태양으로부터 소행성과 같은 작은 덩어리들이 다량으로 끌려나와 통과하는 별의 평면을 따라 태양을 회전하면서 행성들을 이루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가설은 태양으로부터 끌려나온 물질은 온도가 거의 백만도에 달해, 행성으로 응집되기보다는 우주 공간으로 흩어졌을 것이라는 천문학자들의 반대에 부딪치게 되었다.
◦ 조석설 : 영국의 지구물리학자 제프리 (H. Jeffrey)와 천문학자 진스 (J. Jeans)가 제창한 것으로 소행성설의 약점을 보완한 것이었다. 이 설은 원시 태양 주위에 또 하나의 별이 접근할 때 생기는 인력으로 태양으로부터 끌려나온 물질은 소행성과 같은 덩어리들이 아니라 바다의 조석 현상 에서와 같이 가스의 연속체였을 것이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