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점오염원의 초기우수 제어방법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점오염원의 초기우수 제어방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초기우수처리방법
2. 고찰

본문내용

1. 초기우수처리방법

① 도시지역 초기강우시 비점오염원

동절기와 봄철에 쌓인 비점오염물질은 봄철 강우 시부터 하절기 장마 직전까지 빗물에 씻겨 하수관을 월류하여 강에 유입된다. 우리나라 봄철강우는 10∼20㎜에 불과해 초기강우 유출수의 오염농도는 최고 BOD 300∼500mg/L에 달한다. 다음 그림은 초기강우가 강에 유입되어 오염된 것을 보여준다.
하수처리장은 초기 강우 시 3Q(하수처리장 시간당 처리용량의 3배)만을 처리할 수 있다. 이 이상의 빗물은 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되지 않고 그대로 강으로 유입된다.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된 3Q 중 하수도 1Q는 생물학적 2차 처리, 2Q는 최초침전지만을 거치게 된다. 사실상 부유물질만 제거되면서 최종 혼합방류수는 BOD 100mg/L 내외가 된다. 이는 봄철 강우 시 고농도 공공수역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위 그림은 빗물저류조의 개요도이며, 초기우수가 공공수역을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 지천에 빗물저류조를 설치해 간이하수처리를 하거나 비강우 시 기존하수처리장에 이송하여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비점오염원 및 CSOs가 하천에 그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수저류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② 비점오염원의 초기유출수 영향

강우 시 발생하는 초기우수 유출수에는 초기세척효과(first-flush-effect)로 BOD, SS를 비롯한 고농도의 다양한 오염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방류선 수체로 유입되어 주변수체의 수질에 많은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많은 연구와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EPA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방류선 수체의 수질오염 문제 중 약 30%가 강우유출수로부터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한 바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