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의 과학적이해 레포트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포츠 속의 숨은 과학적 원리
야구

목차

1. 서론
2. 야구의 정의
3. 야구공의 구조
4. 야구공의 숨은 과학적 원리
1) 변화구의 비밀
2) 다양한 변화구의 특성
5. 타격의 숨은 과학적 원리
6. 슬라이딩의 과학적 원리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즐기는 스포츠에는 정말 어느 종목이든 많은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중 내가 가장 흥미로워 하는 야구라는 종목에서 어떠한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는지 이번 레포트를 통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몰랐던 부분과 생각지도 못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 생각한다, 또한 야구를 더 이해하고 더 애착을 갖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야구에 어떤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나 알아보자.

◎ 야구의 정의
야구는 펜스로 둘러싸인 경기장에서 감독이 지휘하는 9명 (지명타자제의 경우 10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이 한 명 이상의 심판원의 주재아래 이 규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기이다.

◎ 야구공의 구조
야구공은 겉이 소가죽으로 싸여 있으며 속은 실로 감겨있다. 가장 안쪽에는 고무공이 들어있다.(사진1)

속이 코르크로 채워진 고무공은 탄력이 좋다. 중량이 겨우 22g에 불과한데도 야구공을 통통 튀게 만들어 준다. 그위를 양모로 만든 실로 감아준다. 양모사가 아니면 공에 탄력이 없어져 배트로 한번만 치더라도 맞은 자리가 푹 꺼질 수 있다. 처음엔 굵은 실(사진2)로 감다가 밖으로 갈수록 점점 얇은 실(사진3)로 감는다. 야구공 제조 공정은 모두 수작업이지만 정확하게 둥근 공을 만들려면 비례가 맞아야 하기 때문에 실을 감는 공정만큼은 기계를 이용한다.

실로 공 모양을 만들고 나면 그 위를 소가죽으로 덮어 꿰맨다(사진4). 여기 사용되는 소가죽은 A급 등가죽이다. 만약 배가죽 등 다른 부위로 만들면 가죽이 늘어나 공이 쭈글쭈글해 질 수 있다. 한국에서는 야구공 용 소가죽을 만드는 곳이 없어 전량 일본에서 수입해 쓰는데 이번 베이징올림픽 예선전 공인구인 ‘미즈노 150’과 동일한 가죽이다.
두장의 가죽을 본드로 붙인 후 빨간 면사로 꿰매는데 지난해까지만 해도 가는 면사 8개를 꼬은 실을 썼지만 올해부터는 10합으로 더 굵어졌다(사진5). ‘미즈노 150’ 역시 붉은 면사 10합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