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질서의 변화`한국이 나가야할 방향`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변화하는 세계질서속에서 패권국의 기본적인 의미를 알아보고 영국과 미국, 21세기를 들어서 국제사회에서 가장 급격하게 중요행위자로 떠오르고 있는 동북아시아 국가들이 미국과 어떻게 세계질서를 구축해 나갈 것인가와 그에 따른 한국이 취해야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정책과 외교정책을 알아보며 한국은 추후 국제질서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견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레포트는 그동안의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를 알아보고 동북아시아의 주요국가인 일본, 중국을 조사 내용의 핵심국가로 설정하였으며 국가간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이해관계와 정책적 방향이 어떻게 구성되고 영향력을 행사하였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패권국의 개념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기로 한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패권시기를 세계2차 대전, 냉전 당시, 냉전 후, 21세기로 나누어 미국이 패권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요건이 그것이다. 특히 세계 2차대전 이후 미.소의 양극체제에서 탈냉전 시대의 소련의 붕괴로부터 나타난 미국의 단극체제가 현재 21세기까지 세계화, 9.11 테러 등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앞으로의 세계질서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앞으로 미국이 계속 패권을 유지하고 세계질서를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추측해 보기로 하였다. 즉 미국의 주도권이 여전히 유효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의 세계질서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중국과 일본 역시 20세기 전반적 상황과 미국과의 관계, 미국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기반에 대한 조사를 해보고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세계질서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생각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동북아 주변국들과의 관계와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의 정치, 경제, 군사적 기반의 확보와 동북아시아에서의 위치를 가늠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총체적으로 분석해 보고 변화하는 신 세계질서의 중심에서 한국이 대응해야 할 방안과 과제를 알아보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