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활 트레이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파워운동생리학 수업시간- 재활에 대한 트레이닝 방법에 대한 자료...

목차

1. 후방십자인대
2. 후방십자인대의 부상 발생
3. 후방십자인대 손상 시 검사방법
4. 후방십자 인대 재활의 목적
- 시즌 전 -
1) 재활 운동 - 비 수술시
2) 재활 운동 - 수술시
3) 후방십자인대 트레이닝 전후
4) 재활 운동후 복귀를 위한 판단 기준

- 시즌 중 -
1) 민첩성 트레이닝
2) 심폐지구력 트레이닝
3) 순발력 트레이닝
4) 웨이트 트레이닝

- 시즌 후 -

5. 결론

본문내용

1. 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posterior cruciate ligament)는 슬관절 굴곡 각도가 30도 이상인 경우 경골 후방 전위를 방지하는 일차적인 구조물이며 슬관절 90도 굴곡상태에서 경골 후방 안정성의 약 95%를 담당하고 내반, 외반 및 외회전에 대한 안정성에 관여하는 이차적인 구조물이다. 또한 슬관절 내에서 신경조직을 포함하고 있어 고유 수용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방십자인대(anterior cruciate ligament) 보다는 약간 더 두꺼운 후방십자인대는 경골의 뒤쪽 과간 영역 에서부터 내측 대퇴 과의 외측 면까지 부착되어 있다. 이인대의 주행경로 방향은 ACL의 방향보다 좀 더 수직이어서 약간 덜 사선 방향이다. PCL의 해부학은 ACL 보다 더 다양하다. PCL은 두 개의 다발인 후섬유(후내측다발)와 인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섬유(전섬유측다발)로 되어있다. 후방십자인대는 두 가지의 부가적인 성분이 종종 있다. ACL과 같이 PCL내에 있는 몇몇 섬유들은 전체 가동 범위 내에 팽팽한 상태를 유지 한다. 그러나 후방십자인대 대부분의 섬유들은 극단적인 굴곡상태에서 팽팽 해진다. 후방십자인대는 슬괵근의 수축과 그 결과에 의해 일어나는 경골의 후방 미끄러짐에 의해 팽팽하게 당겨진다. 슬괵근이 수축된 상태에서 강력한 대퇴 사두근의 수축이 동원되면 후방십자인대에 대한 장력과 신장은 감소된다.


2. 후방십자인대의 부상 발생
후방십자 인대는 전방십자인대 부상처럼 흔히 발생되어 지지 않는다. 후방십자인대는 전방십자인대의 부상빈도보다 낮다. 일반적인 부상 원인은 무릎의 과신전 혹은 발을 딛은 상태에서 과도한 힘이 작용되어진 과신전이다. 이에 알맞은 치료로 비록 반건양근 슬개건의 중간 1/3부분 내측 비복근을 사용한 재생수술이 경우에 따라 행해지지만 가장 흔히 사용되어지는 부상처리 방식은 재활에 의존하는 비수술 요법이다. 만약 무릎관절이 불안정하거나 후방십자인대와 더불어 다른 인대들 또한 부상당했을 때에는 수술이 행하여진다. 후방십자인대의 결손 무릎은 일반 적으로 경사진 곳을 내려가지 않는 한 불안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없다. 왜냐하면 후방십자인대는 대퇴에서 경골이 후방으로 움직이는 것 (혹은 경골에 대해서는 대퇴의 전방 이동)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없이 적절한 재활 훈련을 통해 완전한 운동 참여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