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안하다고 말하기가 그렇게 어려웠나요 독후감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안하다고 말하기가 그렇게 어려웠나요 독후감 입니다. 길지 않아요. 5장 정도예요.

목차

1. “미안해요, 미안합니다.”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그때 기분은 어떠했나 요? 노여움, 자기비하감이 줄어들고 편안한 관계를 회복이 되었던가요?
2. 나의 부모님이 주인공 부모님과 같은 성향, 철학, 교육관으로 나를 성장 시켰다면 나는 지금 어떤 사람으로 성장 되어 있을까요?
3. 내가 유아교육과에 오지 않았다면 어떤 부모가 되고자 했을지와 유아교육 을 5학기 수료한 지금의 부모 역할과의 차이점을 기술해 보세요.
(부모교육 유아발달 등)
4. 졸업 후 은석이네 가족이 우리반에 있다면 (구성원)교사인 나는 어떻게 학급운영을 계획할지를 기술해 보세요.

본문내용

6. 전체적인 줄거리와 느낀 점

“미안하다고 말하기가 그렇게 어려웠나요” 이 책의 첫 페이지는 은석이의 부모님 살해 일기로 시작된다. 책 내용을 전혀 몰랐던 나는 패륜아들의 이야기 인줄 알고 너무 무서웠다. 계속 이런 잔인한 이야기가 나올까봐서 책을 넘기기가 두렵기도 했다. 그런데 어느새 책의 내용에 빠져버린 나.
주인공 은석이는 패륜아…라기 보다는 아동학대의 피해자였다. 첫 페이지에서 무섭게 느껴졌던 은석이가 어느새 불쌍하고 안타깝게 느껴졌다. 한번 뿐인 인생을 이렇게 살 수 밖에 없던 점이 너무 허무해 보였다.

은석이는 권위로 똘똘 뭉친 무뚝뚝한 아버지와 지나치게 지적이고 강요와 명령을 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사랑을 받지 못한 채 학대를 받으며 성장했다. 이런 부모님의 영향으로 다른 사람들과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한 채 외톨이처럼 생활을 해왔다. 학교와 군대에서도 왕따였고, 자신을 괴롭히는 아이들을 원망할 뿐 당당히 싸우지 않았다. 아버지, 어머니의 폭력에 순응하는 것이 이미 너무 깊게 내면화되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