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정맥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정맥에 관한 케이스 입니다.
간호진단 포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개인력
2) 검사소견
3) 의학적 치료 계획
(내과적 치료- 약물요법
외과적 치료)
2. Problem List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Arrhythmia (부정맥)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발생되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심장 내에는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키고 심장전체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전기 전달 체계가 있다.
이런 체계의 변화나 기능부전 등에 의해 초래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 부정맥이라 한다. 부정맥은 빠른 빈맥과 아주 느린 서맥 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부정맥은 심각한 심장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또 환자가 인지할 수도 있고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1) 원인
부정맥은 전기적 자극을 만들어 내는데 또는 만들어진 신호가 전달되는데 장애가 있거나, 이 두 가지 모두의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하며, 이 같은 장애의 원인들은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심장 판막증, 선천성 심장병, 심근증, 대사성 질환, 산, 염기 및 전해질 불균형, 약물 등과 같이 다양하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부정맥의 증상은 본인이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가볍게 가슴의 두근거림(심계항진)을 느끼는 경우부터 급사의 경우까지 그 폭이 넓고 다양하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심장이 멎는다. 맥박이 고르지 않다. 가슴이 울렁거린다.`고 호소하는데 이런 증상 외에도 가슴이 답답함, 가슴의 통증(흉통), 호흡곤란, 대소변이 마려운 느낌, 발한, 오심, 구토, 어지러움, 전신무력감, 졸도 등이 동반될 수 있다. 한편 심방세동이란 부정맥의 경우에는 혈전(심장이나 혈관 안에서 굳은 핏덩어리)이 심방에서 떨어져 다른 부위로 흘러가서 중요한 다른 장기의 혈관을 막아 손상을 발생(색전증)시킴으로써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그런 증상으로 말미암아 비로소 부정맥이 발견되기도 한다.


2) 임상증상
심장은 늘 뛰고 있지만 건강한 정상인은 이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부정맥 환자들은 맥박수가 건너뛰거나 너무 빨라지면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되고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하게 된다.
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의 종류 및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장질환의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경미한 가슴 두근거림(palpitation), 흉통(chest pain)으로부터 실신(syncope)과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두근거림이나 덜컹거림으로 나타나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고, 혈액을 박출하는 심장의 능력이 저하되어 뿜어져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심실 무수축, 심실빈맥,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어 곧바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다.

4) 진단검사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있을 때 그 증상과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이상이 관련성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는 대체로 증상이 나타날 때의 심전도를 통해 확인한다.

5) 치료
심부정맥의 치료방법은 약물요법, 흉부 전기쇼크, 인공심박동기의 삽입 등이 있다.

6)부정맥의 전기적인 관리
(1) 세동제거
세동제거는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을 제거하고 심장흥분의 재진입 회로를 차단하며 동성리듬을 되찾기 위해 심장에 전휴를 전달하는 응급시술이다.
만약 심실세동이 6분 이내에 제거되면 관리가 지연되었을 때보다 생존 가능성이 3배 높아진다.
세동제거는 심실세동이 있을 때 시행한다. 또한 대상자가 심실빈맥으로 인해 맥박이 없고 무의식일 때도 시행한다.
①세동제거전
⦁심전도상에서 심실세동을 확인한다.
⦁맥박과 환자 반응을 사정한다.
⦁심폐소생술팀에게 응급상황을 알린다.
⦁환자의 침상머리 부위를 수평으로 낮춘다.
⦁환자의 전흉부 약 30cm 상부에서 주먹으로 강하게 내리치고 심장모니터를 관찰한다.
⦁투약을 위해 필요한 정맥주사 통로를 만든다.
⦁환자 몸에 nitroglycerin patch가 있으면 제거한다.
②세동제거 중
⦁심실세동이 확인되면 가능한 빨리 세동제거를 실시한다.
⦁세동제거기의 스위치를 켜고 200 Joules에 맞춘다.
⦁유도전극판에 유도연고를 골고루 편평하게 바른다.
⦁유도전극판 하나는 흉골 오른쪽 2번째 늑간에, 다른 하나는 왼쪽 전방액와선 5번째 늑간 에 둔다.
③세동제거 후
⦁세동제거 직후 심장모니터와 맥박을 확인한다.
⦁심실세동이 계속되면 300~360Joules로 다시 쇼크를 가한다.
⦁심장모니터를 계속 관찰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lidocaine을 정맥으로 주입한다.
심장리듬 전환술
응급물품을 준비하고, 환자가 digitalis 제제를 복용하고 있으면 절차 전 2일 간 투약을 금한다. Digitalis는 시술 중에 심실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 저칼륨혈증도 치명적인 부정맥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러므로 심장리듬 전환술 전에 처방대로 포타슘 태치요법을 수행한다.
시술 전에 항부정맥제제인 quinidine을 투여하여 전환 후의 리듬을 유지하게 한다. 시술 전 후에 산소를 공급한다. 전환술 전에 몇 시간 동안 금식시키고 정맥 주입을 시작한다.
불안과 공포를 감소시키기 위해 Valium을 정맥주사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제4판(2005),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