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비문학,아동문학을 국어수업에 활용하는 방안과 예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학,비문학,아동문학을 국어의 각 영역에 적용하는 방법과 예시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문학에 있는 텍스트를 이용한 표준어와 사투리 수업(국어지식)
동시를 활용한 읽기 교육
글이 없는 그림동화를 통한 말하기·듣기 교육
동화를 읽고 느낀점을 이용한 쓰기 교육

본문내용

문학에 있는 텍스트를 이용한 표준어와 사투리 수업(국어지식)
1. 작품 소개
「초가집이 있던 마을」글: 권정생, 그림: 홍성담
이 작품은 동화집 <강아지똥>, 소년소설 <몽실언니>의 작가인 권정생님의 장편소설이다. 갑자기 일어난 전쟁으로 가족과 친구들을 잃고 슬프게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로 분단과 전쟁으로 인한 고통과 상처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갑자기 들이닥친 6ㆍ25 전쟁 때문에 경상도 산골 초등학교 아이들은 가족과 동무를 잃게되고, 수많은 탱크와 비행기가 온 나라를 잿더미로 만들고 형제가 총칼을 맞대고 싸운 전쟁을 소재로 그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이 작품은 전쟁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공산주의와 사회주의가 무엇인지를 단순히 말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아이들의 입을 통해 전해주고 있다.
2. 작품 분석 결과 및 평가
이 작품을 처음 보고 읽을 때는 일단 텍스트의 양이 많고 전쟁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조금은 어렵고 무거운 분위기를 내는 것 같아서 아이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제재로서 적당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하지만 글에 나타난 사실들이 아이들에게 꼭 제공해줄만 하다고 생각했고 어려운 내용이 단순히 쓰인 것이 아니라 작품을 읽는 독자인 아이들과 같은 입장에서 아이들의 입을 통하여 전해진다는 것에서 적절한 소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다른 아동문학과 틀린점을 느낀게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사투리의 사용이 많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 주로 쓰이는 안동 사투리는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이기도 해서 나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었지만, 사투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은 내용파악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이 제재를 표준어와 사투리를 공부하는데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3. 구체적 활용 방안
이 제재를 활용하여 표준어와 사투리를 비교하여 쓸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