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6학년 도덕과 수업 세안 6.아름다운사람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습때 대표수업을 하면서 작성한 세안입니다.
열심히 한것이고 칭찬받은것이니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제재
2. 제재의 개관
3. 제재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본문내용

1. 제재 : 6. 아름다운 사람들

2. 제재의 개관
가. 사회관
‘사회 있는 곳에 법이 있다.’라는 말이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는 필수적으로 법이 있게 마련이다. 법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 국가와 국민 사이, 또는 단체와 그 구성원 사이의 관계를 규율하여 인간의 공동생활에서 지키고 따라야할 규범으로써 궁극적으로 공동선(善)의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구조적으로 분핵화 되면서 공동선(善)의 추구보다는 개인이 추구하는 선(選)이 우선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발달과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성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사회생활 영역에서 법과 규칙을 바르게 지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준법’ 덕목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인지(지식) 중심의 도덕과 교육에서 벗어나 실천중심의 체험적이고 참여적인 교육 방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제재에서는 법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탈법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지도해야겠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탈법과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례를 찾아보고 자신을 돌이켜 반성하며 실천의지 강화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하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겠다. 이러한 학습 경험을 통하여 준법정신을 함양하고 규칙과 공공질서를 잘 지키는 생활태도를 갖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나. 학생관
Kohlberg(1998)의 도덕성 발달 단계로 볼 때, 초등학교 6학년은 `3단계(착한아이 평판)`에서 ‘4단계(법과 질서)’의 과도기, 즉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넘어가는 시기이다. 이때의 학생들은 객관적 결과보다는 주관적 의도를 자신의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삼는다. 또한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관습과 규칙을 따르는 것으로 생각하며 어떤 행동을 판단할 때 그 행동에 작용된 의도를 고려할 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학생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3.
∙공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소, 교육실습안내,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7.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3),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______________,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______________,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______________,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6),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2.
∙______________, 초등학교 바른 생활 교사용 지도서(1),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8.
∙______________, 초등학교 바른 생활 교사용 지도서(2),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8.
∙김태훈, 도덕성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초등수업모형 핸드북, 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00.
∙유병렬,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3.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참 고 자 료

∙이춘숙, 도덕과 교수∙학습안, 공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2004.
∙조미숙, 도덕과 교수∙학습안, 공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