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타주의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이타주의에 대한 고찰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이타주의`를 보는 관점을 숭고한 이타주의 or 현실적 이기주의의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논하였습니다.

목차

문제의식 1 : 이타주의자는 항상 손해를 보는가?
문제의식 2 이타주의적 삶의 방식이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문제의식 3 도덕교과에서 이타주의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본문내용

우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타주의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 보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타주의’라고 하면 테레사 수녀의 경우와 같이 자신의 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타인을 위해 희생하는 헌신적인 삶의 방식을 떠올렸다. 굳이 멀리서 예를 찾지 않더라도 우리들의 일상에서 그러한 삶의 방식을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학교에서 청소 시간에 바쁜 친구의 사정을 딱하게 여겨 친구 몫까지 청소를 대신하는 경우, 친구들과 피자를 먹을 때 내가 먹고 싶은 마음을 꾹 참고 마지막으로 남은 조각을 친구에게 양보하는 경우 등이 있다. 그렇다면 계속하여 이타적으로 살아갈 경우, 항상 손해를 보게 되는가?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타적인 삶의 방식을 가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실질적으로 자신의 이익과 상충되는 면을 발견하고,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과연 이타적 삶의 방식은 개인의 이익과는 무관한 것인가? 만약 개인의 이익과 무관하다면 우리는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의 본성을 억누른 채 타인의 이익을 위해서 ‘나’를 희생해야만 하는가?

▶생물학적 측면에서 본 이타주의
우리는 흔히 이타적인 삶의 방식이 인간이 선(善)을 행하려는 의지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인간의 이타성을 생물학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이타성’이라고 하면 우리는 대표적인 동물로 꿀벌을 떠올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