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의 취업과 자녀

저작시기 2002.09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여성의 취업이 자녀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화· 정보화 사회로 인해 전통적 가부장제 친족제도가 약화되고, 핵가족과 양계친족체제 및 맞벌이 가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급속한 경제적 변동을 겪은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취업에 대한 생각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 해왔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갖는 의미를 재해석하고 있는 이 시점해서 여성 취업과 경제활동의 가장 주요한 장애요소로서 양육과 가사노동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여성의 사회활동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이유를 들자면
첫째로, 여성의 자아의식과 노동욕구가 증가되었다. 1990년대 이후 생산된 각종 사회 지표에서 여성의 취업 욕구 확인을 할 수 있는데, 1992년과 1997년 비교 할 때, ‘평생 일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여성들의 비율이 39.8%→54.4%로 증가되었다. 이는 여성 취업자의 직업 의식이 단기적 취업이 아니라 평생 직장이라는 측면으로 바뀌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로,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 현대적 핵가족제도화 되면서 여성을 둘러싼 상황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여성만이 해야한다는 가사노동이 사회화로 확대되었고, 핵가족화 추세로 인한 자녀수의 감소되었다. 또한 가정에서 자녀의 교육을 담당했던 것들이 점차 보육 , 교육시설이 확대되었다. 요즘처럼 고학력사회에서 여성의 교육수준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을 갖고자하는 열정과 경제활동관이 변화되었다. 나아가 결혼생활에서도 남성이 여성의 경제적 기대 충족을 위한 맞벌이 요구가 확산되었다.
이와 같이 여성의 사회로 진출하기 까지의 인식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인력 활용을 저해하는 요소가 있다.
첫 번째, 자녀 양육문제를 들 수 있다. 맞벌이 부부나 취업여성의 탁아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교육기관이나 보육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만 3세 미만의 영유아를 포한한 시설이 제한되어있다. 이것은 취업여성이 기존의 어머니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해내지 못함으로써 자녀들의 신체적,정서적 발달까지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