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산농장의 365일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다산농장 농장 견학 보고서

목차

Ⅰ. 서 론

Ⅱ. 농장의 현황

Ⅲ. 조사료의 중요성

Ⅳ. 송아지 및 육성우 사양관리

Ⅴ. 번식우 사양관리

Ⅵ. 향후 개선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저는 1999년 2월 수년간 다니던 직장을 퇴사하고 포도, 감의 과수원영농을 목표로 부모님 사시는 시골집으로 이사와 농사일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7개월 후 직장다니며 한우를 키우는 형님의 농장을 관리해주기 시작하면서 한우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자본금 부족으로 처음에는 홀스타인 숫송아지를 사들여 형님 한우와 키우기 시작하여 이를 팔아 다시 한우 암송아지 7두를 사서 본격적으로 한우사육이 시작되고 한두마리씩 늘려나갔습니다. 30년 넘게 젖소 목장을 하시는 큰형님의 일을 고교시절부터 가끔 도와왔던 경험과 큰형님의 도움으로 처음부터 옥수수등 조사료를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옥수수를 심어 엔실리지를 담아 겨울철에 급여하고 가을철에 보리를 파종하여 일부는 청보리로 수확하고 나머지는 알곡 수확하여 분쇄하여 농후사료와 혼합급여를 해왔습니다 총사육두수는 30-40두에 불과하였으나 한우사육 초기부터 조사료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고 시작했죠 생각은 있어도 실행을 하지 못하는 주위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한우사육을 시작한지 3년후 관리해주던 형님한우를 완전히 인수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한우사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번식위주의 사육이었고 계류식 축사였기에 몇 년동안은 송아지 설사로 폐사도 있었고 연 1-2두씩은 유산하는 소도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한우교육이 있으면 무조건 찾아다녔고 기회가 생겨 농업기술센터로부터 인공수정기구의 일체를 지원받고 수정교육을 받아 자가인공수정을 하기 시작했고 한번에 4-5두정도 분만할수 있게 분만실을 만들어 열악한 사육환경을 바꾸기 시작하였습니다. 분만실을 갖게되면서 분만의 어려움이 줄고 분만 6-4주전 어미소에 백신주사도 하고 갓 태어난 송아지에게 백신급여도 병행하면서 송아지설사가 줄었고 치료도 쉬워졌습니다. 한우사육한지 몇 년동안 여러 가지의 시행착오를 격고, 각종 한우교육 받고, 곁들여서 홍성축협에 근무하는 형님의 따가운 질타를 들으며 여러 가지의 중요한것을 배우게 되었죠 그중에서도 질병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