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매체 중 드라마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드라마에 대한 분석해본 자료입니다.

목차

드라마, 쓔레기? - 뻔한 인물, 뻔한 설정, 뻔한 줄거리.
드라마 ? - 우리 삶의 일부분일 뿐
드라마 ? - 교육적 시사점
결론 - 드라마를 어떻게 볼 것인가?
드라마에 대한 비평들(참고 자료)

본문내용

드라마, 쓔레기? - 뻔한 인물, 뻔한 설정, 뻔한 줄거리.

제 아무리 그럴듯하게 포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드라마를 이야기할 때 공식처럼 등장하는 그야말로 뻔한 것들이 있다. ‘모래시계’가 되었든, ‘주몽’이 되었든, ‘대장금’이 되었든, ‘내남자의 여자’가 되었든 ‘삼각관계’는 그럴듯한 청춘들의 연애담이든 기혼남녀들의 불륜이든 어떻게든 나타나고, 현모양처가 되었든 원더우먼이 되었든 여성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순응해야 하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들이 그거이다. 앞에서 여담으로 언급한 것들도 그런 것들인데 대부분의 비평에서 이런 ‘뻔한 공식들의 반복’들의 부정적 영향들을 우려하고 있다. 이런 우려의 바탕에는 TV라는 매체가 대중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깔고 있다.
위의 우려들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정리해 볼 수 있다. 그 첫째가 드라마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들이 그것인데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왜곡된 여성 혹은 남성상과 왜곡된 현실(사건, 줄거리 포함)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둘째는 그런 공식들을 따를 수밖에 없는 제작 현실이다. 광고주를 잡기위한 방편으로 시청자들의 눈을 한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말초적인 내용만을 다룰 수밖에 없는 현실(자본주의)과 이런 드라마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대중 양쪽 다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를테면 그런 공식들은 과거의 문학에도 있었다는 반박)이 있을 수 있으므로 토의 주제로 삼기로 하겠다.

드라마 ? - 우리 삶의 일부분일 뿐

과거에 ‘메시지’의 이동 방향은 매체 -> 대중이 대부분이었지만 오늘날 소위 ‘정보화 시대’에 ‘메시지’는 거미줄처럼 얽혀 상호작용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 양방향 혹은 다방향 ‘메시지’ 소통은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체들이 그만큼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중 또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그것들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드라마도 과거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