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울증에 대한 이해(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중요증상, 우울증의 유형, 우울증의 치료적 접근)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보건사회복지론 리포트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우울증의 원인
2. 우울증의 중요증상
3. 우울증의 유형
4. 우울증의 치료적 접근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은 누구든지 한두 번은 공부나 일이 순조롭게 되지 않는 슬럼프 상태에 빠졌다가도 다시 활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갖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침울한 기분이 오랫동안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바로 우울증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기분을 `비오는 날의 감정`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특별한 원인도 없이 어쩐지 쓸쓸하거나 막연하게 우울한 기분에 빠지게 된다. 그러다가 머지않아 자신은 쓸모없는 존재이며, 만족스럽게 일을 해낼 수 없다는 절망감에 빠지면서 자기 비하와 자기 학대를 하게 된다.
II. 본론
1. 우울증의 원인
그렇다면 우울증은 왜 일어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울증이 왜 일어나는지 현대 의학은 아직 밝혀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울증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견해를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히포크라테스는 체질적으로 쉽게 멜랑콜리해지는 유형이 있다고 보았으며, 그런 사람들은 체액 중에 흑담즙이 과잉 분비되는 사람들로서 `검은 담즙질형`이라고 하였다. 또한 검은 담즙질형이 이러한 병에 걸리는 이유는 혈액이 담즙이나 정액으로 인해 부패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현대 정신 의학에서도 우울증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배경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는 또한 우울증의 유전적인 원인에 관해서도 연구를 하였다. 그러나 실제 증례(證例)를 보면 가계(家系)에 정신 장애가 없는 경우도 대단히 많다. 또한 적지 않은 증례, 그중에서도 특히 단극형 우울증에서는 병에 걸리기 이전 성격이 지닌 특징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도 지적되고 있다. 결국 어떤 특정한 타입의 성격을 지닌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사람에게 일어난 우울증은 심리적인 위로로 치료되기보다는 항우울제로 치료 된다.

참고 자료

와타나베 쇼스케, 우울증은 치료된다, 동도원, 2007
http://www.pearlmate.com
http://mh.iseverance.com/healthinf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