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와 저출산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우선 후회없으실겁니다.
제가 오랜시간을 들여 힘들게 여러권의 책을 참고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정성을 다한 리포트이기에 각종 리포트나 발표, 논문에 참고용으로 활용도가 큽니다.
금액도 다른 판매자들과 차별성을 둬 가급적 금액을 높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진심입니다. 해피캠퍼스의 수수료 60%~40%에 세금을 내고 나면 저에게 돌아오는
금액은 과자값도 한끼 학교식당 가격(Y대 맛나샘 점심값도 안됩니다)도 안됩니다.
리포트를 제출하시기전에 몇 개를 섞어서 작성하시면 교수님들도 근거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몇백원 차이로 때문에 저렴한 리포트로 학점나온뒤에 후회하십니다.
학점은 기본 스펙이기에 손해보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리포트 참고하시고 시간절약하시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것만 보시는것이 아니라 여러개를 보시고
중요한 리포트의 경우 참고용으로 하시면됩니다.
Y대 졸업하고,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장학생입니다.
A+받은 정성을 다한 리포트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내용에 구매한 분들 대부분이 만족하셨습니다.
절대 그대로 제출하시면 곤란합니다.
담당교수님이나 과목이 다른데 같은 수준의 리포트를 원하시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간낭비와 후회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저출산대책>
Ⅰ. 원인
Ⅱ. 해결방안

<고령화 대책>
Ⅰ.정부지원측면
Ⅱ. 노인건강 측면
Ⅲ. 여가프로그램의 개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최근 한국 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과 관련한 의미 있는 조사결과가 잇달아 발표되었다. 하나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래인구추계 결과’이고 또 하나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한 한국국민인식 조사 결과’이다. 인구 감소시점 2018년으로 2년 앞당겨져진다. 저출산과 고령화의 문제는 지금 당장 눈앞에 결과가 보이지 않는 인구정책이라는 점에서 소홀히 생각하기 쉬운 문제이다. 그러나 향후 사회 파급 영향들을 생각한다면 결코 경시 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이 두 가지 조사결과는 다시금 한국 사회에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화두를 던져 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2005년 합계출산율은 1.08로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고, 인구가 최대로 되었다가 줄어드는 시기가 2018년으로 지난해 1월 발표한 2020년보다 2년이 앞당겨졌다. 저출산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일을 할 수 있는 생산가능인구 비중도 점차 감소하여 노년 부양비만 보더라도 2005년 생산가능인구 8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하던 것이 2050년에는 1.4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해야 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저출산고령화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이에 필요한 가치관의 변화는 쉽지 않다. 그렇다고 과거 출산억제정책 시대처럼 획일화된 홍보로는 국민을 설득할 수도 없다. 출산장려정책이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1960~70년대 저출산정책을 다룬 영화 ‘잘살아보세’ 를 예를 들수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한국국민인식조사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의 44% 정도가 저출산 문제를 `본인과 연관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현상‘으로 인식하였는데 이는 지난 2월 조사 때보다도 9% 포인트가 증가한 수치이다. 고령화 문제에 대해서도 심각성 및 본인과의 연관성 인식 정도는 5% 포인트 증가하여 70%를 나타내었다.
반면, 결혼필요성은 74%, 미혼남녀 및 자녀가 없는 기혼자의 출산책임감은 43% 정도로 지난 2월 조사와 비교하여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