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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트트레이닝의 소개, 웨이트트레이닝의 효과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웨이트트레이닝의 운동방법, 소개, 효과부위 등

웨이트 트레이닝의 소개와

느낀점을 포함했습니다.

레포트 표지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학과, 학번, 성명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웨이트트레이닝이란
2. 웨이트트레이닝 종류
1) 가슴
2) 등
3) 어깨
4) 팔
5) 하채
6) 복근
3. 웨이트트레이닝 방법
4. 웨이트트레이닝 효과
5. 웨이트트레이닝이 복싱선수에게 미치는 영향
6. 느낀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웨이트트레이닝

웨이트트레이닝은?

체력의 계획적인 강화운동을 통해서 신체의 발육발달, 운동능력의 향상 등의 효과를 얻으려는 과정이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인체기관의 기능적, 형태적 적응과 변화로 인한 활동능률의 증가를 위해서 부하를 가하여 사용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에서는 역기(바벨)나 아령(덤벨) 또는 여러 가지 트레이닝 방법과 기구등을 이용하여 중량이나 저항에 의해 근육을 크게 팽창, 수축시켜 근육의 굵기와 힘을 발달시키게 하는 운동이 주체가 된다 .
즉 근력 및 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되는 운동 방법이다 .
이 운동은 무거운 무게를 근육에 가하여 근육의 구성요소인 근섬유의 크기를 증대시키고 근력 및 근지구력 발휘에 유리하게 근육내의 생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운동방법이다.자기 체중을 이용하여 하는 운동을 비롯하여 익스팬더, 아령, 바벨 또는 모래주머니처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중량물 등 스프링이나 중량으로 저항 부하(負荷)를 걸어서 하는 훈련 방법을 가리킨다.

이 방법은 미국 및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보디빌딩이나 역도 경기 방면에서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육상경기, 수영, 미식축구 등 기초체력을 중요시하는 각종 스포츠의 경기 성적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어 운동선수들의 근력, 지구력 강화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에 쓰인다. 또한 일반인의 체력 단련이나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 및 신체장애인의 재활운동에 이 트레이닝의 원리가 활용된다.

근수축의 형태에 따라 동적 웨이트트레이닝, 정적 웨이트트레이닝, 등속성 웨이트트레이닝으로 구분된다. 동적 웨이트트레이닝은 구심성과 원심성 수축형태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무게의 바벨을 들어 올리거나 유니버설 짐, 노틸러스 등으로 근육에 부하를 가하는 대표적인 웨이트트레이닝으로, 1940년대에 더로르메(De Lorme)와 와트킨스(Watkins)에 의해 체계가 확립되어 재활 프로그램에 쓰이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http://www.bodymania.co.kr/,http://cafe.daum.net/busandslrclub

http://cafe.daum.net/ufc1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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