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복싱의 소개, 복싱의 역사, 복싱의 기원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복싱의 역사, 교육적 가치 등 복싱을 소개하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 복싱의 역사
1) 복싱의 기원
2) 고대의 복싱
3) 중세의 복싱
4) 근대의 복싱
5) 현대의 복싱
6) 우리나라의 복싱
❑ 복싱의 가치
1) 복싱의 중요성
2) 교육기관에서의 복싱
3) 복싱의 교육적 가치
4) 신체를 위한 복싱
5) 신체를 통한 복싱

본문내용

1) 복싱의 기원
복싱은 인류의 출현과 동시에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기가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주먹을 무기 삼아 자신을 보호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강건한 신체는 원시인에게 있어서 생존투쟁에 대응하기 위한 유일의 수단이었으며, 지독한 일상생활을 극복하고, 원시적인 자연환경에 맞서 투쟁하기 위해서는 현대인보다 월등하게 자신의 체력 양성은 물론 신체를 이용하여 적과 싸우는 기술 연마에 열중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무기도 없었던 시대의 인간이 필연적으로 체력을 바탕으로 주먹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나아가 적을 공격하는 것은 자기 생존을 수단으로 삼아야 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나아가 적을 공격하는 주먹을 기초로 하여 발전시킨 스포츠가 바로 복싱 경기인 것이다.
기원전 1700년경에 조나단에 의해 발굴된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조사에서도 현대 복싱과 유사한 형태의 활동이 시행되었음을 고증하였고, 기원전 1000년경에는 아젠스국의 왕자인 세에세아스가 복싱기술을 크게 발전시켰다고 하는 설이 전해지고 있다.
2) 고대의 복싱
고대인들은 복싱을 스포츠 활동 또는 경기의 한 형태로 실시하였다. 그들의 일상생활은 힘과 용기, 순발력, 민첩성, 지구력 등을 전제조건으로 하였기 때문에 자라나는 청소년들 특히, 남자들은 여러 가지의 스포츠 형태를 통하여 자신들의 신체를 단련하였다. 또한 제식행사, 승전식, 혹은 추모제 때에도 경기가 열렸으며, 다양한 형태의 주먹싸움이 곳곳에서 행해졌다.
① 고대 올림픽 경기에서의 복싱
고대 올림픽에서 복싱은 제 23회 대회(기원전 688년)부터 도입된 경기이며, 판크라티온과 더불어 가장 잔혹한 경기였다. 경기자는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휴식도 없이 싸워야 했고, 비록 쓰러진다 해도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한 상대의 공격을 받아야 했다. 그리고 체중별 등급제를 채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다 체격이 좋은 자가 유리했다.
중반까지는 주로 심신의 단련을 목표로 한 시민들이 주류를 이루어 아마추어리즘에 입각한 인간적인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