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의 이해 - 성균관유생들의 생활상 (현대의대학생들과 비교. 자유주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컴퓨터 하드디스크 정리하다 나온 자료입니다 ^^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워서 나누어 드리려고 올렸습니다..
이건 교양과목인 "한국사의이해" 수업때 자유주제로 쓴 레포트입니다
이자료로 A 받았었고 나름대로 직접 책과 여러자료를 찾아가며 쓴 것입니다..
(제가 직접 썻기때문에 어디에도 없는 단 하나의 자료입니다)
내용 수정 완료했구요~ 목차까지 다있고 바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내용이 독창적임)

목차

1. 주제선정의 이유


2. 본론

(1) 성균관은 서울대학교?

(2) 원점제도와 기숙사생활

(3) 성균관의 “학생회”





3. 고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이유


평소 조선시대의 학교생활이 궁금했던 나는 수업중 이몽룡과 관련된 자료영상을 보고 “이몽룡은 과거에 합격해야만 춘향이와 재회할수 있었을까?”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그토록 이
"과거“라는 시험에 온 정력을 바쳤을까? 등의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마침 기회가 되어 KBS 역사스페셜 중 2000년 7월 1일 방영된 “조선시대에도 학생회가 있었다”를 시청하게 되었으며, 그동안 막연하게만 느꼈던 성균관 이라는 교육 단체에 관하여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접하게 되어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시청한 영상은 평소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성균관 학생들의 생활상 및 학생회제도 그리고 원점제도, 그속의 학생들이 생각했던 과거의 모습등이 매우 흥미롭게 재연되었고 의외로현재나 과거나 학생들의 모습은 미세하나마 서로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음을 짐작할수 있었다.




2. 본론

(1) 성균관은 서울대학교?

성균관은 조선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관리가 많이 배출되었기 때문에 국가의 관심과 지원은 대단했다. 부감 성균관은 조선개국직후인 1397년, 궁궐 바로 옆에 지어졌다. 한양천도를 준비할 당시에 세워진 것이다. 성균관의 가장 앞쪽에 위치한 대성전에는 공자와 성현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이 앞마당에는 묘정비라하여 정종 때 학자 변계량이 쓴 이 비문에는 성균관의 설립목적과 규모 등이 기록돼 있다. 이 비분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성리학을 부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를 경영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또한 당시 성균관의 규모는 96칸 한양에서 궁궐다음으로 규모가 큰 대규모 공사였다. 그러면 이처럼 성균관을 크게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 나라의 지배이념이 불교에서 유교로 바뀌었기 때문에 유교이념을 하루 빨리 보급시키기 위해서이다. 대성전에서는 3년에 한번씩 공자와 성현을 기리는 제사를 지내는데 성현을 알현한다고해 알성이라고 한다. 이 때에는 임금도 직접 찾아왔다고 한다.

참고 자료

- KBS 역사스페셜 2000. 7. 1 “조선시대에도 학생회가 있었다”
- 한국사 관련 인터넷 자료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