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새로운 정치소통의 장(場)으로서 트위터의 발전 가능성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기존의 한국의 인터넷 정치의 특성과 스마트폰의 보급확대로 인해 새로 떠오르고 있는 무선인터넷 시장의 발전가능성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트위터`라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가 국민들의 정치참여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서술했다.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 인터넷 정치문화의 특징
1. 다양한 정치 참여자
2. 정치문화 형성도구로써의 유용성
3.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연계 (노사모, 촛불집회)

Ⅲ. 인터넷 정치의 한계
1. 공론장 기능의 상실
2. 여론 조작 및 대표성의 위험
3. 컨텐츠의 한계

Ⅳ. 트위터(Twitter)의 정치적 활용 가능성
1. 트위터의 특징
2. 전국민적 보급가능성
3. 정치인들의 트위터 활용
4. 정치인과 유권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 인터넷 보급률 1위에 빛나는 정보통신 강대국으로 집에 인터넷 되는 컴퓨터 한 대씩은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전 국민적인 정치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촛불집회 등으로 인해 인터넷을 통한 정치문화 형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인터넷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정치인과 유권자의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다.
지난 16대 대선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소모임이 대통령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이로써 인터넷을 통한 정치문화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컨텐츠와 선거 자체의 내재적 문제점으로 17대 대선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선거 유세가 그다지 성공했다고 볼 수 없다. 또한, 인터넷 자체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들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문제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치 문화 형성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고 있다. 인터넷이 지니고 있는 특성은 양날의 칼이기 때문에 그 수준을 잘 조절해야한다. 그 좋은 예로 오바마 대통령의 트위터 사용을 들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의 트위터(Twitter)는 그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일등공신이라고 할 만큼 유권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오프라인 선거유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이용했는데 이는 인터넷이 가진 특성을 잘 활용했다고 볼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오바마 대통령이 이용하고 있는 트위터는 정치인과 유권자 간의 직접적이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의 유용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아직은 미숙한 인터넷 공론장과 올바른 시민의식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인과 소통의 장으로서 트위터는 인터넷을 올바른 정치문화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