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과 영향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국발 금융원인의 원인과 영향, 각 국의 대처자세

목차

1.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
2. 미국발 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3. 외국투자회사들은 한국을 어떻게 생각할까?
4. 금융위기에 대처하는 각국의 자세
5. 결론
6. 개선방안

본문내용

1.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
현재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라서 세계적으로 금융공황이 오게되었다. 이 금융공황은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미국경제의 위기에서 시작되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미국에서 주로 실시하는 비우량 주택 담보 대출을 의미하는데 서브프라임 보기지는 프라임 모기지와 달리 소득이 불안정 하더라도 주택을 담보로 자금을 대출해주고 높은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작년 미국 주택 가격이 매우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한 은행들은 대출자들이 이자를 쉽게 갚으리라고 예상했기 때문에 이러란 대출상품을 만들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주택가격은 그다지 상승하지 않았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미국연방위원회가 금리(대출금액의 이자)를 20차례 이상 올렸다. 이렇게 되자 상환능력도 없으면서 주택 가격 상승만을 믿고 대출받은 사람들은 대출이자를 제때 갚지 못하게 되었다. 상환이 안되다보니 각 은행들은 이 위기를 넘기기 위해서 채권을 발행하고, 이 부실한 채권을 메를린치나 리먼과 같은 윌가의 대형 금융기업들이 사들이게 되고 이를 또 AIG가 보증을 서게되었다.
하지만 이 채권들이 결국 휴지조각이 되어버리고, 채권을 사들인 메를린치, 리먼이 파산하고, 또 그 회사들을 보증 선 AIG도 파산신청을 하게 됩니다.(물론 AIG는 미국정부가 구제해주었다.)
세계의 자금이 유입되는 윌가의 절대 무너지지 않을것 같은 3.4.5위의 회사가 부도를 맞게 되니, 이곳에 돈을 맡기거나 투자했거나 했던 전 세계의 나라들은 함께 금융위기를 겪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였다.

2. 미국발 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미국발 금융위기에 발 맞춰 국제유가와 같은 원자재 값이 상승하게 되고, 이러한 총체적인 상황으로 인해 금융공황은 더욱 크게 다가왔다. 과거 IMF때의 외환위기는 우리나라 스스로의 잘못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번 세계적인 금융공황으로 인한 위기는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금융위기와 원자재값 상승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현정택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과 19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