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특성, 애착장애 치료와 예방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발달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특성, 애착장애 치료와 예방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사례를 포함하여 원인과 애착유형별 반응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A+

목차

Ⅰ. 반응성 애착장애의 정의와 원인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정의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Ⅱ.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과 애착유형별 반응
1.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
2. 낯선 상황 실험에 나타나는 애착유형별 반응 (아래 표)

Ⅲ.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와 예방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와 예방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사례 (기사)

본문내용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정의

‘애착’이란 아기와 양육자(반드시 엄마만을 지칭하지는 않음)사이에 오가는 정서적 친밀함으로, 양방성(아이는 물론 양육자도 경험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인간의 발달과정에는 그 시기를 놓치게 되거나 경험하지 못하고 지나가게 되면 그 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특정시기가 있다. 이를 결정적 시기라고 하는데 ‘애착’도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충분히 경험해야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반응성 애착장애란 양육자와의 애착에 문제가 있어서 정서적 발달 및 신체적 발달의 차질을 빚는 것을 말한다. 즉, 무언가 불충분한 환경 때문에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이다. 태어날 때부터 뇌의 특정 부분이 고장 나거나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이나 지능지수 70이하의 정신지체와 달리, 반응성 애착장애는 태어날 때 뇌기능은 정상이지만 주로 3세 이하에서 부모의 무관심 때문에 뇌의 발달이 지체되어 정서 지능 발달 등에 장애가 온 것이다. 따라서 완치가 힘든 자폐증이나 정신지체와 달리 제때 치료만 받으면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은 어머니의 상후 우울증, 출산 후 산모의 장기 입원, 부모가 정신지체인 경우, 부모의 양육기술 부족, 십대모 등의 양육자의 병적인 보살핌에서 올 수 있으며 미숙아나 저 출생체중아, 기질, 발달장애 또는 감각장애 아동의 아이 자신의 문제에서 오는 겨우도 있다. 또한 수용시설, 반복적인 장기 입원, 위탁 혹은 대리부모의 지나친 변동 등의 주 양육장의 잦은 교체 등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소아정신과 전문의(행복한아이연구소장)[한겨레2005-09-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