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력균형이론으로 본 베트남전쟁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력균형이론을 통해 본 베트남 전쟁을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I. 본론
1. 세력균형이론이란?
2. 세력균형이론에서 바라본 베트남전쟁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베트남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벌어진 가장 참혹한 전쟁으로써 1946년부터 1975년까지, 약 30년 동안 계속된 전쟁이다. 이 베트남 전쟁은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6.25전쟁과도 비슷하며, 한국군이 참전하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이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결과,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 베트남전쟁은 크게 1차, 2차, 3차로 나눌 수 있는데, 1차 베트남전쟁은 프랑스와 베트남간의 전쟁이고, 2차 베트남전쟁은 미국과 베트남간의 전쟁이라고 일컬어진다. 무엇보다도 1차 전쟁과 2차전쟁의 공통점은 베트남전쟁에 참여한 국가들이 자신의 국가이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력균형을 유지하여야 했고 그러한 균형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발발한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차 베트남전쟁을 중점으로 볼 것인데, 이 전쟁은 자유주의진영과 공산주의진영의 대립에서 발발한 것으로서 미국과 소련과의 세력다툼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베트남전쟁을 분석함에 있어 다른 어떤 이론들보다도 세력균형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논리에 맞을 것이라 생각한다.

III. 본론
1. 세력균형이론이란?
세력균형이론으로 베트남전쟁을 고찰하기 전에 세력균형이론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 이론의 주요 개념이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선 세력균형이론의 명제와 주요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세력균형이론이라는 것은 간략하게 말해서 두 개의 정치세력 사이의 힘이 대등하여 어느 한쪽도 우월한 지위를 누리지 못하는 상태일 때 평화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힘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세계체제는 다시 균형 상태로 돌아오게 되어있다. 즉, 한 국가가 비정상적으로 국력을 증강시켜 체제위협 세력으로 등장하게 되면 다른 국가들은 이에 대항하여 균형을 회복하기위해서 자체군비증강, 경제발전, 전략개발 등을 내부수단으로, 영토획득, 개입, 분할지배, 보상, 동맹 등을 외부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