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물실험 - 과학자와 실험윤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배경
1. 동물실험의 역사와 현황
2. 동물실험 논쟁 : 윤리학적 논의
3. 동물실험 논쟁 : 일반적 논의
4. 나가는 글
2. 논쟁점 파악
3. 동물의 권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배경
1. 동물실험의 역사와 현황

인류와 동물은 오랜 시간을 함께 살아왔다. 그 과정에서 동물은 인류의 생활 전반에 걸쳐 지대한 도움을 주었다. 수렵사회 이후로 인간이 동물을 사냥하면서 동물의 고기를 통해 음식을 마련하고 그들의 가죽을 통해 의복을, 이빨이나 뼈, 발톱 등을 이용해 장신구와 도구를 만들었다. 이러한 인간과 동물의 관계는 현재에도 크게 바뀌지 않았다.
하지만 동물을 이용하는 부분은 위와 같은 의식주의 부분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고대부터 동물은 의학에서도 이용되어왔다. 그 예로 히포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칼레노스 등은 고대 그리스에서 동물해부를 통해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발견해냈다. 이후에 인체해부학이 베살리우스에 의해 발전되기 전 까지 동물해부학은 생체에 대한 지식을 알아내는 데에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동물실험은 위와 같은 동물해부실험도 포함하지만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재료채취실험이나 약물의 효능과 안전성 실험도 포괄한다. 특히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약물 실험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동물실험에 가장 가깝다. 이러한 실험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쉽게 생각하면 검증되지 않은 약물에 대해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하는 것이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실험에 사용되는 약물이 대상에 대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그 영향력의 정도, 그리고 대상 외의 주변 환경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기 위함이다.
현재 다양한 의학 분야에서 실험동물이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 생명공학의 발달은 실험동물의 사용을 더욱 증가시켰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나, 실험동물에 대한 복지 측면에서는 미흡한 모습을 보인다. 동물실험을 관리할 사회적 시스템이나 제도적 뒷받침이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실험과정에서 동물학대나 실험동물을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 행위에 대한 확실한 감시와 규제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 추세는 이러한 행위들을 철저히 감시, 규제하고 동물의 고통과 괴로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참고 자료

「21세기 실험동물의 중요성 및 방향」, 조정식
「한국실험동물학회 회칙」
「동물권리와 복지의이해」, 김진석
출처 : 한국실험동물학회(http://www.kalas.or.kr/)
다운로드 맨위로